휴대용 전자 제품 ( 스마트 폰 , 고성능 카메라 ,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 에 대한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와 3D 게임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성능 개선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 폰의 경우 , 디스플레이 및 저장 장치의 대형화와 카메라의 발달로 인해 , 사용자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 이를 소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고품질 , 대용량의 콘텐츠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들은 사용자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는 하드웨어의 성능이 발전함에 따라 , 시스템의 성능이 개선되어 왔습니다 . 하지만 휴대용 전자 제품에 들어가는 프로세서의 발전이 과거에는 코어의 클럭을 향상시키는 방향에서 현재는 코어의 개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 즉 ,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서가 싱글코어에서 멀티코어로 변경되었지만 , 싱글 쓰레드로 구성된 기존의 소프트웨어는 하나의 코어만을 사용함으로 인해 하드웨어 발전의 덕을 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 따라서 제품의 성능 개선을 위해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멀티코어를 지원하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코어 기반의 소프트웨어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작성 단계 ( 소프트웨어를 쓰레드로 나누어 설계하고 , 이들 간의 통신을 정의한 시점 ) 에서 , 각 구성에 대한 상대적 우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구성을 선택하는 기법을 제안합니다 . 제안하는 기법에는 성능 측정을 위한 성능 모형을 제안하며 성능 모형을 작성하기 위한 정보와 성능 모형의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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