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4일 목요일

위험관리 계획서 구성

위험관리계획서에는 위험관리가 어떻게 구조화되고 프로젝트 수명주기 동안 수행되는지를 기술하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정의해야 한다.


  • 위험관리 방법론: 위험을 어떻게 관리해 나갈지 정의한다. 위험관리 접근법/도구/데이터 원천등을 정의
  • 역할 및 책임: 위험 조치의 관리, 지원에 대한 각 팀 및 사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명시
  • 관련 예산 수립: 위험을 대처하기 위한 예산을 수립
  • 위험관리 시점: 얼마나 자주 위험관리 프로세스가 실행될 것인가를 정의
  • 위험 분류: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분류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표 (RBS: Risk Breakdown structure)를 개발
  • 확률/영향


위험관리 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음

①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명, 기간, 목적, 기대효과 등
② 위험관리 추진체계: 프로젝트 위험관리 수행 조직도, 조직별 역할, 인력투입 계획
③ 프로젝트 위험관리 방안: 이슈 관리 계획, 이슈 관리 방안, 이슈 및 변경관리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구성 항목별 작성 방법

1. 목차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를 구성하는 항목을 나열하여 작성하고 보고서 내용과 페이지가 일치하게 작성

2.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의 명칭과 기간, 목적 및 기대효과 등을 명시

3. 프로젝트 범위
프로젝트의 개발 범위와 산출물 목록, 개발 단계 별 활동을 식별

○ 고려사항
프로젝트 또는 산출 프로덕트에서 제외되어야 하는 범위 및 목표에 대한 고려 사항들을 기술하고 있는지 여부: 일정 제약사항, 자원 제약사항, 재사용 제약사항, 기술적 제약사항, 인터페이스 제약사항 등

4. 시스템 구축 환경
시스템 구축 환경은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기반 SW나 HW, DB 등의 운영 환경을 구성도 등으로 표현

○ 고려 사항 : 분석 서버와 데이터서버 ETL 역할 구분

5. 프로젝트 추진체계
프로젝트의 조직과 조직 별 역할, 인력 투입 계획 등을 명시

○ 고려사항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력에 대한 기술(경험, 지식, 기술수준, 인력수 등)이 되어야 하며 확보 및 투입 계획에 대하여 기술

6. 관리 프로세스 계획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명시

○ 고려사항
프로젝트 범위에 대한 서술문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세부 일정
계획 및 산출물, 산출물 검수 계획 등을 포함해야 함

7. 프로젝트 관리 방안
프로젝트 관리 방안은 프로젝트 보고 계획, 교육 및 기술이전 방안 등을
포함해서 작성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구성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Project Management Plan)란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한 환경, 책임, 절차, 일정 등의 임무를 정확히 인식하고 수행토록 하기 위한 공식 관리 문서이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명, 기간, 목적, 기대효과 등
② 프로젝트 범위
③ 시스템 구축 환경: 소프트웨어 구성도, 하드웨어 구성도
④ 프로젝트 추진체계: 프로젝트 수행 조직도, 조직별 역할, 인력투입 계획
⑤ 관리 프로세스 계획: 작업 계획, 통제 계획, 산출물 검수 계획
⑥ 프로젝트 관리 방안: 프로젝트 보고 계획, 이슈 및 변경관리, 교육 및 기술이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