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매직리프의 MR 기술은 매직 리프 회사만 개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15년에 발표하고 현재는 개발자 버전을 출시하고 있는 '홀로렌즈'도 MR을 구현한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는 매직 리프와는 좀 다른데 안경 모양의 반투명 디스플레이에서 CG를 만들어 내고 안경 위쪽 부분에 달린 센서가 착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해 홀로그램이 반응하는 방식이다.
홀로렌즈는 두개의 Light engine을 가지는데 초당 수백만번의 빛조각을 방출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투명 디스플레이에 반사되어 눈에 도착한다. 그림7은 한쪽눈에 가상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수정체에 도착하는 빛의 방향이 광범위하게 형성된다. 실제 사물과 같이 거리에 따른 초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림7>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출처: https://www.reddit.com


VR, AR의 시장 현황


VR과 AR 시장은 VR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2017년 이후부터는 AR이 전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020년 전세계 VR 시장은 300달러(34조8390억원)에 달할 전망이고, AR 시장은 1200억달러(139조3560억원) 규모로 성장해 5년 사이에 VR 시장의 4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림5> VR, AR 관련 시장 규모 전망
출처: KT경영연구소

’15년 9639억원 규모였던 국내 가상현실 시장은 2020년 5조7000억원으로 6배쯤 커질 전망이고, 통신 3사의 적극적인 참여도 가상현실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최근 KT는 세계 최초로 야구경기를 VR로 생중계했고 ’18년 평창동계올림픽 경기를 VR 콘텐츠로 제공해 세계인에게 VR을 대중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SKT는 ’16년 4월 VR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이고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고, LG유플러스도 LTE 비디오 포털을 통해 VR 콘텐츠 제공하고 있으며, 인기 예능프로그램의 360도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다. VR, AR과 더불어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한 MR 시장 역시 성장 가능성이 큰 영역으로 주목받는다.
VR, AR, MR의 최신 기술
MR의 선두 기업은 매직리프와 마이크로소프트를 꼽을 수 있다. 매직리프는 체육관에 등장한 고래 등 가상의 이미지를 현실 세계의 일부처럼 느껴지도록 생동감 있게 투사함하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퀄컴, 알리바바 등으로부터 막대한 신규 투자를 받아 널리 알려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포테이션 (Holoportation)이란 기술을 선보이고 미개척 분야인 MR 시장을 개척 중이다.

매직리프의 포토닉스 라이트필드

로니 애보비츠 CEO는 세간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비밀주의를 고수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우리는 준비가 될 때까지 분명하게 비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매직리프를 스스로 ‘스텔스 기업(stealth company)’이라고 칭했다. 매직리프는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또는 증강현실(AR) 분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MR ?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해 진화된 가상 세계를 만드는 기술

AR과 VR은 장점은 있지만 완벽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기엔 부족한 감이 있다. 예를 들면, VR의 경우 이동하거나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같은 화면을 보며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힘들다. 현실 세계와 가상의 정보를 결합한 MR은 현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AR의 장점과 몰입감을 전해줄 수 있다는 VR의 장점을 합쳐 현실 세계를 합친 가상 세계를 만들어 준다.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별도의 디바이스를 쓰지 않아도 경험할 수 있는 MR 기술들이 나오고 있다.
그림3은 화제가 되었던 매직 리프(Magic Leap) 사의 고래 영상인데 농구장에 집채만한 고래가 솟구쳐 오르는 것을 별도의 기기를 장착하지 않은 관람객들이 실제인 것처럼 목격할 수 있다. 이처럼 MR은 사실감을 극대화한 3D 입체영상을 우리의 현실 공간에 구현하는데 사용자는 콘텐츠에 대해 강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지만 고해상도 3D 이미지와 수많은 초소형 프로젝터가 필요하다.

<그림3> 매직 리프 사의 MR 시연
출처: 매직리프의 공식 유튜브

VR, AR, MR을 하나로 비교한 화면이 그림4에 나타나있다. 좌측은 아무 것도 없는 것에 가상의 로봇을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이고, 중간은 현실 세계 위에 가상의 로봇을 입히는 것이다. 우측은 현실 세계에 로봇이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상세화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추가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