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6일 화요일

인공지능 기반의 보안 기술 적용 방안

보안은 잘해야 본전이고, 단 한번의 실수로도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분야이다. 정보통신을 하는 사람이라면 언제나 고민하고 긴장해야 하는데, 사람이 하다 보니 실수는 언제나 나타나기 마련이다. 물론, 기계화나 자동화를 통한 보안을 하게 되지만 보안 기준에 대한 수립은 사람 손을 거치기 때문이다. 이번 회에서는 보안 기술을 적용하는데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단국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센터 김규억 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한다.

Q: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보안 사고가 개인적인 것부터 규모를 산정하기 힘들 정도로 큰 것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시죠.

보안 사고라는 것이 이론상으로는 누구에게나 일어난다고는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과거에는 정보 시스템이라 말할 수 있는 일정 규모 이상에서 발생한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이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금융 활동 등에서 개인 정보 누출과 함께 금융 사고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거의 모든 산업에서 IT기술을 활용하게 되어, 그에 따른 보안 사고도 적지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IoT 보급으로 인해 예전에는 기계 혼자만 있던 공장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정보나 사람들이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버려서 보안 사고 위험율이 훨씬 올라가게 됩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보안 사고의 위험이 더 높아졌다고 봐야겠지요. 아이러니 하지만, IT기술이 발달해서 더 좋은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지만 그에 비례해서 보안 문제는 더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1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정보 보안이나 물리 보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증가 속도가 융합 보안에 비해 그다지 높지 못합니다. 전자는 대략 2배 정도 올라가고 있지만, 후자는 6배 가량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은, 보안의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는 말일 겁니다.

<그림1> 국내 보안 산업 현황

출처: 지식정보보안산업

Q: 융합 보안의 의미와 보안의 초점이 이동한다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융합 보안은 쉽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정보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만 생각하면 됐는데 이제는 다양한 기술이 복합적으로 서비스 되기 때문에 두 개 이상의 서비스가 합쳐져서 나타나는 또다른 보안 문제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는 겁니다(그림2).

<그림2> 역할별 보안의 구분


출처: E-JOURNAL

그림2에서 보는 것처럼 융합 보안은 소프트웨어와 같은 IT기술이 다른 산업과 융합될 때 나타나는 보안을 말합니다. 사실, 전통적인 보안인 물리 보안이나 정보 보안도 예전에 비해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융합 보안의 경우는 무주공산에 가깝게 초보 단계의 보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공교육에 활용되는 스마트 기기 동향 분석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나 심지어는 말을 배우는 유아까지도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글과 소수의 그림으로 구성된 책과 교과서보다는 다양한 상호작용(Interaction)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가 학습자의 더 높은 학습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회에서는 공공교육에 활용되는 스마트 기기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스마트 기기 산업 현황

지난 몇 년간의 스마트폰 시장을 보면 '혁신'이 정체기에 도달한 것처럼 보인다. 스마트폰은 터치스크린과 고성능 카메라, 화려한 디스플레이 등을 갖추고 세련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모습으로 통일되는 추세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에 예전만큼 열광하지 않는 당연한 이유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CCS 인사이트(CCS Insight)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16억 대에 달하는 스마트폰이 팔리고, 2019년엔 약 20억 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그림1).


<그림1>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출처: CCS Insight

상대방과 통화를 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은 게임기와 디지털 카메라를 대신하게 되었고, 지금은 신용카드나 교통카드를 대신하는 경우까지 이르렀다. 여기에,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커지면서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도 새로운 분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CCS 인사이트는 2019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이 지금의 3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약 2억5000만 대, 시장 가치는 250억 달러를 넘어서는 수치다(그림2).

<그림2> 전 세계 웨어러블 시장 전망
출처: CCS Insight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테블릿,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거쳐 스마트 홈으로 이동하였고, 스마트 교육으로 확대되었다. 이처럼, 스마트 기기가 다양한 산업으로 전파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IoT의 확대 때문이다. CES 2016는 IoT가 소비자의 실제 생활뿐만 아니라 의료, 제조, 물류, 유지보수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고,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을 더 스마트하게 바꾼 라이프 오토메이션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발표되었다.
라이프 오토메이션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빅데이터와 스마트 컨트롤 기능 덕분에 사용자의 삶 자체를 주거 공간이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조절되는 개념이다. 서재에서 일하던 사용자가 거실로 걸어 들어가면 ‘아, 주인이 쉬고 싶어 하는구나’라고 이해하고, 쉬려고 소파에 누우면 즐겨 듣는 음악이 저절로 재생되면서 조명이 자동으로 은은한 밝기로 조정되는 것 등과 같은 것이다. 누군가의 삶을 담는 ‘공간’이 사용자와 교감하며 자동으로 사용자의 필요를 맞춰주는 형태이다.





모바일 SW 개발 사례 연구 - 프레임워크


1인 1스마트폰에 다다르는 보급률과 무선 네트워크의 향상으로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PC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이동하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PC에서 사용되던 소프트웨어가 모바일에서도 사용되도록 하는 요구가 늘어나는 것을 야기하였다.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PC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에 모바일 UI가 추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이번 회에서는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더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모바일 프레임워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적용 방법을 잘 이해하여 효율적인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프레임워크 사용의 장점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형태로 해석된다. 구조적으로 고정된 자산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고,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기능을 모아 추가적인 사용자 코드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플랫폼을 말하기도 한다. 역할로 살펴본다면, 프레임워크는 필수적이고 표준적인 부분을 설계하고 구현하도록 도움을 주는 반제품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장점은,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조를 그대로 재사용하면서 애플리케이션 부분만 추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고, 이미 검증된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의 코딩과 테스트가 용이하다. 하지만, 프레임워크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점점 볼륨이 커지는 현상도 종종 나타난다. 이 경우,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프레임워크에 적용되면서 불필요한 자리만 차지하기도 한다(그림1).

<그림1> 프레임워크 사용의 예
출처: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그림1을 살펴보면, 회색으로 처리된 부분이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부분이다. 공통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Layer)들을 모아 반제품 형태로 제공되고, 추가하고자 하는 기능은 조립하는 형태로 사용하게 된다.

모바일 프레임워크의 선택

이제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프레임워크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필요에 의해 계속 개발되고 있는 모바일 프레임워크 중에서 내가 필요한 모바일 프레임워크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구축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The Curious Coder's Java Web Frameworks Comparison!”에서 가이드 한 것을 6가지 정도로 정리하여 <표1>과 같이 나타냈다.

<표1> 프레임워크 선택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