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대부분의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다중계층의 환경 하에서 작동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성능관리 요구가 점점 복잡해지고 즉시적인 대응이 필요하게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또는 응용 프로그램 성능관리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서비스 이용성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둔 시스템 관리원칙을 말하는 데 , Method-R 을 활용하여 DB 에서 최종사용자까지의 엔드 투 엔드 (end to end) 에 가까운 전체적인 고객경험을 측정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 이하 APM: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공개적으로 만드는 프로세스라 할 수 있는데 , 일례로 성능이 특정 임계치 (thresholds) 밑으로 내려가면 품질지원팀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날 최신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중계층 환경 하에서 작동하게 됨에 따라 , 다양한 실패요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SW 개발팀의 원활한 운용을 방해하고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끄는 여러 가지 기능장애 요소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 이는 크게 ‘ 결과에 대한 부주의 ’, ‘ 책임회피 ’, ‘ 헌신의 부족 ’, ‘ 갈등에 대한 두려움 ’, ‘ 신뢰의 부재 ’ 의 5 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기능장애 요소가 팀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 이를 스크럼 (Scrum) 을 통해 제거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합니다 .
다섯 가지 기능장애 요인이 팀 운영에 미치는 영향
1. 신뢰의 부재
2. 갈등에 대한 두려움
3. 헌신의 부족
4. 책임회피
5. 결과에 대한 부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