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문화를 바꿔야 SI 프로젝트 수행이 쉬워진다는 것으로 정리하겠습니다. SI 프로젝트 수행이 어려운 두 번째 이유를 말씀해주시죠.
SI 프로젝트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모든 것을 새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가장 큰 문제가 검증입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개발자가 개발해도 단 한번에 성공하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반복해서 테스트해야 하고 문제가 없는지 되돌아 봐야 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작업에 점점 지쳐가는 것이죠. 그나마도 이젠 끝이라고 확신을 가질 수도 없습니다.
저는 금융 프로젝트를 많이 했는데, 검증의 문제는 언제 어디서든 터질 수 있는 이슈사항이었지요.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SI 회사에서 품질이나 지원도구 같은 검증 도구를 많이 사용했지만, 우리가 인스펙션(Inspection), 워크스루(Walkthroghs), 통합 테스트 등을 하면서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웠습니다(표1). 안타깝지만,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다소 발생하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표1> 워크스루와 인스펙션의 정의
Q: SI 프로젝트를 하면서 새로 개발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인데,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그림2에서 보는 것처럼, 유사한 기능을 가진 완성된 것들을 활용하자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SI 프로젝트는 무조건 새로 개발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가 만든 규칙인지 모릅니다. 새로 만드는 소프트웨어의 개수에 따라 비용이 지불된다는 암묵적인 약속 때문이겠지요. 비용 산정을 위해 LOC(Line of Code)나 기능점수(Function Point), 코코모(CoCoMo)를 찾는 것도 SI 프로젝트는 코딩의 규모만 반영되었다는 단편적인 증거가 될 것입니다. SI 프로젝트는 고객이 시스템을 이용해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컨설팅과 개발을 함께 갖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