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1일 목요일
소프트웨어 프로세스(Software Process, SP) 모델의 정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이하 SP) 품질인증 제도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개발 관리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및 개발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 향상과 신뢰성 확보를 목적으로 소프트
웨어 프로세스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하여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이다.
SP 품질인증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에 대한 만족여부를 심사를 통해 판단하여 부여
된다. SP 품질인증 기준은 5개 영역, 17개 평가항목, 76개 세부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5개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프로젝트 관리 영역, 개발 영역, 지원영역, 조직관리 영역 및 프로세스
개선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관리 영역은 다시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통제, 협력업체 관리와 같은 3개의 평가항목
으로, 개발영역은 요구사항 관리, 분석, 설계, 구현 및 테스트가 포함되는 5개 평가항목으로, 지원
영역은 품질보증, 형상관리, 측정 및 분석과 같은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3개의
영역이 2등급 영역이다. 3등급 영역인 조직 프로세스 관리는 기반구조 관리, 구성원 교육을
포함하는 2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고, 프로세스 개선 영역은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문제해
결, 프로세스 개선 관리를 포함한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기존 SW공학수준 조사에서 프로세스 수준 분석은 CMMI 만을 기준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SP 품
질인증에 대한 관심도 증가라는 상황과 맞물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에 따른 프로세
스 수준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에 따른 프로세스 수준
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대응하고자 SP 품질인증 기준의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SP 기준의 프로세스 수준
분석은 CMMI Level 3 수준에 맞는 2등급에 포함되는 3개 영역에 대하여 42개 세부평가항목을
기준으로 11개 평가항목에 대한 점수를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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