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분기까지 재생된 온라인 동영상 1,770억건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동영상 소비의 29%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의 3분의 1수준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동영상 재생이 전년 대비 56% 증가했고, 태블릿에서는 27% 증가했습니다(자료: '디지털 비디오 벤치마크' 보고서, 어도비, 2015-01).
모바일에서 동영상 소비는 광고와 직결됩니다. 미국 인터넷광고협회(IAB)가 지난달 23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해 모바일광고 매출은 전년보다 76% 성장한 125억달러(약 13조원)로 집계됐습니다.
페이스북의 2014년 4분기 광고수익은 약 33억달러였고 이 중 모바일에서 수익은 73%에 달했습니다.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동영상은 월 평균 1억개를 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매월 1,000만명 이상이 모바일 페이스북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2014 년 6 월 , 모바일 동영상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동영상 게시물이 우선순위를 갖도록 뉴스피드 알고리즘을 수정했다 .
한편, 한국의 트위터 사용자 74%가 트위터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중 90%는 모바일 기기로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리고, 감상한 동영상 대부분은 영화, 음악, TV,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트윗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트위터는 최근에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 페리스코프(Periscope)를 1억달러에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동영상 시장공략에 나섰습니다.
최근의 동영상 스트리밍 요구조건:
- IP상에서 영상이 스트리밍되어야 한다 .
- 영상은 실시간으로 보거나 주문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주문형 비디오 (Videoondemand)는 검색 , 플레이 , 멈춤이 가능해야 한다 .
- 선택적이지만 , 실시간 영상도 짧은 시간 정도는 되감기 , 멈춤이 가능하고 영상 레코딩이 될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