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 루비, 스위프트, 오브젝티브-C 등과 같이 예전의 C 세상에 비하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그리고, 이들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능력이 있는 개발자를 찾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 글로벌 채용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어느 방향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집중되고 있는 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채용 업체 윈터와이먼(WinterWyman)의 존 밴더샌드는 최근 SW 개발자 채용은 Mobile, Big Data, Cloud, DevOps, UI 분야에서 높게 나타난다고 밝혔습니다.
Mobile
Big Data
데이터 분석가,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 급증
2014년 기준 IT PM에게 빅 데이터 기술이 요구되는 비중은 123% 증가했으며,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에게 요구되는 비중도 거의 90% 증가했다.
Hadoop, 스톰/스파크, NoSQL, 카산드라, H베이스 등에 경험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언어는 그렇게 까지 중요하진 않지만, 기업 대부분이 대규모 데이터 집합을 구축/처리할 때 파이썬, 스칼라 또는 자바를 사용한다
Cloud
DevOps
2014년 미국, 영국, 호주 IT 관리자 대상 설문에서 ‘데브옵스 전략을 구축하지 않은 기업 중 79%는 2015년내에 구현할 계획이다.’ 로 나타났다.
데브옵스 엔지니어, 특히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높다.
UI
|
특히,구글의 모바일겟돈(Google's Mobilegeddon)이 모바일 SW 개발을 더욱 자극하면서 이 분야 개발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는 2016년까지 매년 3,000억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러한 모바일 영역은 SW Engineering에 신선한 도전을 자극하고 있는데, GPS, 센서, 입력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시켜 가면서 모바일 플랫폼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어플리케이션은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