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전략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겠지만 그림8과 같은 4가지 관점으로 고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없던 것을 창조하고, 기존 것을 확대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마지막으로 시장을 재정의 할 수 있어야만 UX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외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은 추가해도 무방하다.
<그림8> UX 전략 방향
출처: SYS4U
그림9는 그림8과 같은 방향으로 UX 전략을 나타낸 것이다. R-Mart의 비즈니스 목표와 UX Challenge에는 그림8의 New, Expand, Narrow, Redefine 전략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X 전략을 눈으로 판단해서 정리하는 것보다는 이와 같은 4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더 알아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다.
<그림9> UX 전략 예시
출처: SYS4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