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는 2016년 10대 전략 기술 중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처를 발표했다. 갈수록 늘어나는 스마트 디바이스나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등으로 인해 네트워크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소형기기를 통해 동작하는 것들이 많아 고도의 컴퓨팅 기술과 이를 동작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이번 회에서는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처의 산업 현황
가트너가 발표한 10대 전략 기술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사용자 관점의 기술, 기계 관점의 기술, 그리고 기술 구조 관점에 대한 기술이다.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처는 기술 구조에 관점의 기술로 구분되어 있다(그림1). 기술 구조 관점에는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처 외에 메시 앱과 서비스, 진보된 보안 아키텍처, 그리고 IoT 관련 아키텍처와 플랫폼을 들고 있다. 이 네 가지는 모두 다양한 서비스가 분산되어 서비스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클라우드 환경에 대비한 전략 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1> 가트너 2016년 10대 전략 기술
출처: 가트너
점점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메시 디바이스와 지능형 기계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컴퓨터 아키텍처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가트너에서는 이에 충족하는 것으로 뉴로모픽 아키텍처(Neuromorphic Architecture)를 제안하고 있다. 이름처럼 사람의 뇌신경과 비슷한 모양을 지닌 뉴모로픽 아키텍처는 GPU와 FPGAs(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를 기반으로 개발되며 테라플롭(teraflop) 이상의 속도와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미 상당한 개선이 이뤄져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