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분당서울대병원, Science MD
분당서울대병원 U-헬스케어 팀은 당뇨 환자가 가정에서 측정한 혈당 데이터를 자동으로 전송하고 의료진이 이를 평가한 후 맞춤형 헬스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효과를 발표하였다(그림6). 문제는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환자 비율이 높은 노인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나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보니 U-헬스케어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들이 전화를 거는 데는 익숙하다는 점에 착안해 국내 헬스케어 관련 기업과 함께 본인의 혈당과 활동량을 말로 하면 U-헬스케어 시스템이 음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헬스 정보를 제공하는 음성인식 U-헬스 당뇨케어 시스템을 개발했다(그림7).
<그림6> 분당서울대병원 U-헬스 당뇨케어 시스템
출처: 분당서울대병원
<그림7> 음성인식 U-헬스케어 시스템
출처: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60세 이상의 환자 66명을 대상으로 음성인식 U-헬스케어 시스템의 관리를 적용한 A그룹 33명과 스스로 혈당을 측정한 B그룹 33명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관찰했다. 6개월 후 A그룹은 B그룹에 비해 혈당 조절 상태를 알려주는 당화혈색소 수치가 단순히 혈당을 측정한 B그룹에 비해 약 8.5% 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그림8).
<그림8> 음성인식 U-헬스케어 시스템 적용 여부에 따른 혈당 변화 결과
출처: 분당서울대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