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화요일

지능형 기기(Autonomous Agents and Things) 분야와 소프트웨어 동향 분석

가트너는 2016년 10대 전략 기술로 지능형 기기를 통해 사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기술을 발표하였다. 대용량의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사물이 증가하고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기반으로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기기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 회에서는 지능형 기기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지능형 기기의 산업 현황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e Things) 
모든 사물이 각자의 역할을 하면서 네트워크에 항상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물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디지털 기기들이 스스로 판단하는 지능형 기기들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스마트 시대 초기에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모바일 기반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스마트 기기를 주도했지만, 사물 인터넷의 발달로 웹, 클라우드 컴퓨팅, 분석, 초소형 지능형 센서의 조합을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되고 상호 연결된 후에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2015년 초 IDC에서는 스마트폰 성장률이 2013년 39%에 이르렀다가 급격하게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는데, 이는 스마트폰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물 인터넷 시장은 앞으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는 국내 사물 인터넷 시장 규모가 2016년 4.9조 원에서 2022년 22.9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발표했고, 가트너에서는 사물 인터넷(IoT)과 만물 인터넷(IoE)에 연결되는 규모를 2020년에는 각각 250억개, 370억개로 예측하고 있다(그림1). 


<그림1> IoT와 IoE의 연결 예측

출처: Gartner, 2015년


대한무역투자공사에 따르면, 전세계 사물 인터넷 시장은 네트워크, 단말기 등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사물 인터넷 관련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19년까지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연평균 4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그림2).  


<그림2> 사물 인터넷 소프트웨어 전망 

출처: BI Intelligence



용역개발SW 시험평가자동화시스템 개요



  • 4차산업혁명




  • Software Controlled Everything



  • Needs

       소프트웨어를필요로하지만직접개발할수없는수많은회사들에 당장필요한핵심기술
           -Requirement Engineering
           -Acceptance Testing
           -ProjectCost Budgeting





창의적 제품 개발을 위한 SW공학적 방법론의 활용

사례 연구 - WISE Bot (지능형 자동 응대)


  • 자동응대의 필요성





  •  자동응대의 기대효과





  •  질의 의미 분석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