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5일 화요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자동화 확장 방안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보급에 따라 기업의 모바일 서비스 도입여부가 기업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즉시적 정보 획득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품질과 성능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능 및 성능 테스트 자동화를 확대함에 따라 모바일 앱의 품질과 개발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기능 검증(Functional Validation)
  • 잠재적 오류들은 대부분 특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검증으로 해결할 수 있음

테스트에 실제로 핸드셋을 사용하기
  • 테스트에 실제로 핸드셋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실행계획상의 부하와 브라우저나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것에 대해 논쟁이 많음

성능 검증(Performance Validation)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기대성능이 충족되는지 검증해야 함

자동화된 기능과 성능 테스트는 데스크탑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수행-검증된 기록이 있어야 하며, 자동화 테스트는 기업이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비즈니스 리스크를 줄이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궁극적으로 조직이 애플리케이션의 예기치 않은 중단과 에러로 발생되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주고, 특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정보의 즉시성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기업은 자동화된 테스트 전략과 그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니즈에 맞춰 설계된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게 만드는 7가지 툴

거대하고 다양한 정보가 축적되는 빅데이터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더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하둡이나 NoSQL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의 기술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데 용이하게 하며,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하둡은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 안정적이고 확장이 용이한 분산컴퓨팅 환경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빅데이터 리포팅, 분석, 시각화, 통합 등을 구현하는 하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7가지 툴을 소개합니다.

Ⅰ. 재스퍼소프트 BI 스위트(Jaspersoft BI Suite)
Ⅱ. 펜타호 비즈니스 애널리틱스(Pentaho Business Analytics)
Ⅲ. 카르마스피어 스튜디오와 애널리스트(Karmasphere Studio and Analyst)
Ⅳ. 탈렌드 오픈 스튜디오(Talend Open Studio)
Ⅴ. 스카이트리 서버(Skytree Server)
Ⅵ. 타블로 데스크톱과 서버(Tableau Desktop and Server)
Ⅶ. 스플렁크(Splunk)

다중 SW개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갖추어야 할 9가지 테크닉

SW개발 PM들은 보통 2가지 이상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여러 SW개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관리기술로 4가지 비공식적인 기법과 5가지 공식적인 기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기법들은 기존에 모두 존재해 왔고 관리자 대부분이 잘 알고 있으나, 이의 실제 활용을 통해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리드할 경험을 지니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비공식적인 기법
  1.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가질 것
  2. 고객에게 우선권이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3. 상호 의존하는 것을 배울 것
  4.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할 것

공식적인 기법
  1. 표준화된 공용 보고서를 사용할 것
  2. 비용관련 수치들을 주시할 것
  3. 프로젝트 주요 진행사항은 문서화 할 것
  4.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할 것
  5. 결정은 신속하게 할 것


동시에 다중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을 통해 향후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이끄는데 필요한 경험과 지혜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함에 따라 상기 제시된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