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 토요일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품질인증 기준 및 심사준비 가이드


1. 품질인증 기준

2. 심사 준비 가이드
   I.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제도
  II.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
 III.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심사
 IV.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획득

Summary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제도(이하 ‘프로세스 인증제도’라 한다.)는 소프트웨어 기업 및 개발조직의 소프트웨어프로세스(프로젝트 관리, 개 발, 지원, 조직 관리, 프로세스 개선)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하여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입니다.

프로세스 인증제도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개발 관리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및 개발조직의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 향상과 신뢰성 확보를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제도는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관(인증기관),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인증기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지침(인증지침)의 3가지 구성요소로 운영됩니다.


성공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8가지 기본원칙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출시한 뒤에 시장 반응에 의해 실망해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 입니다. 마케팅에 시간과 돈을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볼품없고 헷갈리며 불친절한 유저 인터페이스가 극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유저 인터페이스가 애플리케이션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애플과 같이 될 수는 없으나 가장 친절하고 매력적이며 눈길을 끌고 간단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향할 수는 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성공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저 (User) 를 이해하라
만약 사용자를 설득하기 원한다면, 유저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즉,‘ 사용자는 누구인가’에서 시작해서‘유저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한다면 거기에서부터 작업은 향상됨.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
유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 단순함은 핵심임에 따라 유저 인터페이스에 화려함을 덧붙이기 전에‘ 이것이 필수적인가’또는‘이것이 인터페이스에 실질적으로 어떤 것을 덧붙여주는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함. 가장 좋은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가장 단순한 것임.

색 (Color) 을 현명하게 사용하라
색은 특히‘행동의 촉구’가 되도록 제작된 특별한 요소들로 관심을 이끄는 분명한 방법임. 빨간색이 좋은 예로, 빨간색은 행동의 색으로‘지금 다운로드’, ‘지금 플레이’, ‘여기를 클릭’에 주목할 것을 요구하나 빨간색은 또한 위험의 의미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빨간색을 남용하면 안 됨.

일관성을 유지하라
당신의 유저를 안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은 필수적인 것임 . 폰트와 레이아웃에서부터 언어와 주제에 이르기까지 일관성은 모든 곳에서 요구됨.

처음 사용하는 유저를 도와줘라
처음 사용하는 유저를 사용안내 비디오테이프에 맡기거나 , 유저가 거의 방문하지 않는 헬프 데스크로 보내는 대신 , 유저를 안내할 수 있는 “ 온디멘드 (on demand)” 설명서를 첨부하는 것이 좋음 . 이러한 설명서는 GPS 나 관광가이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 앱의 핵심적인 특징들 사이로 유저를 호위하거나 유저가 임무를 완수하도록 도와줌.

유저의 성과를 인정하라
유저가 숙달되는 순간 , 인터페이스는 유저에게 보상하고 유저의 성과를 인정해야 함 . 더 이상 복잡한 과제에 실패하게 하지 말고 , 유저는 비교적 빨리 키보드를 손쉽게 사용하고 인터페이스의 복잡한 측면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함.

시험하고 반복하라
계속적으로 변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때문에 유저를 멀어지게 만드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것이 아니지만 , 5 년 동안 똑같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자들이 앞서게 될 것임 . 모든 사람이 웹사이트의 특별한 디자인에 애착을 가질 수 있으나 , 그것들은 때때로 수정되고 업데이트되고 손질될 필요가 있음.

포기하지 말라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예술이자 과학임 . 최고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자 할 때 모든 가변성과 더불어 문제들에 직면할 것임 .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그리고 아마 네 번째 장애물조차 걸려 넘어진다고 해서 , 이것이 프로젝트를 계속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Predicting Software Quality: SW 품질 예측 방법

품질은 SW 개발에 있어 탁월한 설계 , 사용용이성 , 속도 , 안정성 , 보안 , 정확성 등을 생각나게 하는 긍정적인 단어입니다 . 이러한 속성들 중 몇 가지는 측정가능하고 , 몇 가지는 주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요소들을 통틀어 품질이라고 부릅니다 . 보편적인 이 관점에서 결함이 적을수록 높은 품질을 의미합니다 . 결함 /KLOC(kilo lines of code), 평균고장수명 (Mean time to failure) 과 같은 척도 (measure) 는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유용한 척도의 결과 값이 좋으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 품질이 좋다고 이해합니다 .

용인되는 수준의 품질은 부수적인 결함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특색이 많고 , 많이 사용되어지고 , 적당한 가격을 가지는 것입니다 . 이것들로 판매자는 이익을 내고 시장 지배력을 가집니다 . 패키지를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부딪히는 문제들이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낮은 수준일 때 , 제품의 품질을 용인되는 ( 받아들일 만한 ) 수준이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