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0일 수요일

SW공학 요소기술 분석


SW공학 요소기술 및 필요수준 수요조사의 대상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총 9개 영역(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관리, 품질 관리, 형상 관리, 측정, 요구사항 관리, 분석설계, 구현, 테스트)을 대상으로 각 요소기술 영역별로 현재 보유정도와 향후 필요정도를 조사하였다.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 관리 영역이 현재 보유수준과 향후 수요수준의 차이 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1.1 프로젝트관리 기술수요 현황
 
 
프로젝트 관리영역의 요소기술 별 현장의 수요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아래의 그림에서 살펴보면, 현재 보유정도와 향후 필요정도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부분은 일정관리와 자원관리로 나타났다.
 
 

SW공학수준과 경영성과


SW공학수준 등급(Abent, Average, Advanced)별로 경영성과를 분류하여 활동성 및 성장성 지표 와 수익성 지표를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SW공학수준이 높을수록 활동성 및 성장성 지표를 구성하는 매출액 증가액, 영업이익 증가율, 당기 순이익 증가율 모두 높아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익성 지표를 구성하는 매출액 영업이익 율, 매출액 순이익율, 총자산 순이익율 또한 모두 높아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SW공학수준이 Absent 수준과 Average 수준의 경우 전년도 대비 활동성 및 성장성 지표와 수익성 지표 대부분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Advanced 수준의 경우에는 활동성 및 성장성 지표 와 수익성 지표 모두 전년도 대비 증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높은 SW공학수준 을 보유할수록 좋은 경영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상관 관계를 설명해주고 있다.



경영성과


기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SW공학수준, 성과, 기업규모, SW개발유형과의 비교를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상호 연관관계를 본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SW공학수준이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납기와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가 속한 조직의 경영성과가 그렇지 못한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경영성과 차이가 심각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경영성과 분석을 위해 아래의 표와 같은 지표 및 측정공식을 통해 분석을 수행했다. 


 
경영성과 데이터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중 올해 경영공시를 한 기업을 대상으로 추출하였으며, 경영성과 분석 시점이 최종감사 보고서가 공시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3분기 보고서를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이번 경영성과 분석은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중 경영성과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 54 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경영성과 공시정보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을 통해서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