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전 소개된 영화에서도 사람과 대화하는 컴퓨터는 많이 소개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좋은 연구결과가 나타나지는 못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뿐만 아니고 독자적인 디바이스로 스마트 비서 기능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사람 목소리를 알아듣고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사람이 원하는 결과를 제공해주는 스마트 비서는 IT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회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비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인공지능이 발달하며 기계와 인간 간에 음성으로 대화하는 시대가 현실이 됐다. 현대인의 필수 디바이스인 스마트폰은 음성 비서 기능탑재가 기본이 되었고, 스마트홈, 지능형 차량이나 사물인터넷에서도 음성 인식을 통한 기계와 인간의 자연어 대화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인공지능이나 음성 인식은 70년대부터 많은 연구가 이뤄졌지만, 기술적 한계 때문에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의 영역이었다. 컴퓨터가 인간의 음성을 인식하는 것만도 엄청난 연산 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인간의 말을 완전히 이해하여 답을 주는 것은 더욱 어려운일이었다. 이러한 어려움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발달하면서 조금씩 해소되고 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기계가 사람의 대화 패턴, 목소리 높낮이, 자주 쓰는 단어 등을 스스로 학습하여 익힐 수 있게 되면서 음성 인식의정확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림1> 인공지능의 역사
시장 조사 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AI 비서가 탑재된 정보기술(IT) 기기의 세계 판매량이 올해 180만대에서 2018년 520만대, 2020년에는 1천510만대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에서는 AI 비서 시장을 2019년에는 약 20억불 이상, 2024년에는 80억불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다(그림2).
<그림2> AI 비서 시장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