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감성 특성을 이해하여 인간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제품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그 동안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 그러나 “ 감성 ” 이라는 단어를 내세운 제품과 기술 개발의 많은 노력들에 비하여 실질적으로 사용자 감성을 만족시켜 성공한 결과는 많지 않습니다 . 이러한 결과를 분석해 보면 몇 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 첫 째 , 연구 개발자들이 “ 인간 감성 ” 의 발생과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둘 째 , 감성에 대한 연구가 인간의 “ 감성 ” 과 “ 감정 ” 의 차이를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한 채 성급한 응용에 치우쳐 있다 .
- 셋 째 , 기술이나 제품과 관련되는 사용자 감성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감성의 올바른 이해라는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지 않은 우리나라의 감성공학은 “ 감성 ” 이라는 단어만 남발하고 있으면서 우리나라 기술과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인식하는 감성 가치를 높이는 데에는 제대로 기여하지 못하는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
- 개인용 제품으로서의 스마트 단말 특성
- 감성의 올바른 이해
- 스마트 단말의 감성 인터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