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D 프린터의 보급으로 기술이 향상되면서 일반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3D 프린팅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나 소프트웨어 기술도 관련 학계와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드웨어 중심의 발전은 특허 만료와 오픈소스 프린터의 등장으로 차별화가 어려워 지고 있고, 최근의 하드웨어 성능은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3D 프린팅은 다양한 산업에서 기술 향상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눈에 띄게 향상시키고 있기 때문에 각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보다는 접근이 쉬운 소프트웨어에 더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이번 회에서는 3D 프린팅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지원해야 하는 범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3D 프린팅의 산업 현황
글로벌 기업은 3D프린팅을 자신들의 산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보잉사는 항공기 부품과 전투기 부품의 일부를 3D프린터로 만들고, 포드나 페라리 등의 자동차 업체도 특수 차량의 복잡한 부품을 생산하면서 30 ~ 40%의 비용을 줄였다. 구글이 인수한 모토로라는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조립하는 스마트폰을 50달러에 만들어주는 아라(Ara) 프로젝트에 3D 프린팅을 활용하고 있고, 애플은 액체 금속을 이용한 3D프린팅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3D 프린팅을 도입하면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홀러스어소시에이츠에 따르면 3D프린팅 시장은, 상용화가 시작된 1987년부터 연 평균 25.4%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21년에는 108억 달러(약 11조원)규모로 커질 전망이다(그림1).
<그림1> 3D 프린팅 시장 현황
3D 프린팅은 제조업의 개발, 생산을 시작으로 타 산업 단계에 변화를 가져와 Market, Economics, Performance, Process 측면에서 산업별 재도약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ICT와 접목되어 산업의 속성을 변화시킬 것이다(그림2).
<그림2> 3D 프린팅 적용으로 인한 제조업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