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사용이 확산되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이하 앱 ) 시장의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지난해 52 억 달러에서 2014 년 580 억 달러로 10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이는 애플 , 구글 , MS 와 같은 기존 모바일 플랫폼 사업자들의 오픈마켓뿐만 아니라 아마존과 페이스 같은 콘텐츠 및 서비스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나감에 따라 더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같이 확대되어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
모바일 앱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워낙 많은 앱들이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다보니 사용자에게 주목 받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 모바일 앱 마켓에서 상위에 링크된 경우 높은 인기를 누리지만 나머지는 거의 미미한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 상위 5 위에 등록된 앱은 절반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반면에 나머지는 2% 정도의 사용자만을 갖는다고 합니다 . 따라서 모바일 앱 시장은 소위 “ 부익부 빈익빈 ” 현상이 매우 극명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현황과 전망 ”, 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 국내에서 모바일 앱을 등록한 업체의 70% 정도가 20 명 이하의 중소기업이며 종업원 1 인당 연간 매출액은 1,200 만원에 (2011 년 기준 ) 불과하다고 합니다 . 특출난 1 인 개발자나 대규모 온라인 및 게임사를 제외하고는 생존하는 것조차 쉬운 일이 아닙니다 .
Ⅱ . 모바일 앱 개발의 특성과 이슈들
Ⅲ . 모바일 개발환경에 적합한 개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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