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일 금요일

UX 사례 연구 - 멀티 디바이스의 UX

다른 사용자 그룹을 위한 사용자 경험 공유 

지금까지는 개인 소유의 디바이스를 얘기하고 있지만, 최근에 다른 사용자 그룹 간 다양한 정보나 사회적 공유를 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사회적 관계망(Social Network Service) 등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경험이 공유되고 있고, 이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서로의 사용자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UX 측면에서는 상호작용을 위해 보편화된 UI를 사용해서 UX를 설계하는 것이 좋고, 다른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UI와 UX를 반영하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하다. 구글의 웹 사이트를 예로 보면, 구글은 검색이 주 기능이기 때문에 탐색 기능이 눈에 띄게 배치되도록 설계하였다(그림8). 

 <그림8> 구글의 웹 사이트 

출처: Google 


확장 가능한 참조 UX 만들기 

각 디바이스의 유형에 따라 지원 가능한 기능을 확인하고,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UX 원칙과 패턴을 정의하여 표준 UX를 만든다. 표준 UX에 따라 각 디바이스 별로 참조 UX를 만들어 디바이스에 반영되도록 UX를 설계한다(그림9). 


<그림9> 참조 UX 만들기  
출처: BBC 


모바일 우선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PC용으로 개발된 후 모바일 용으로 변환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제약사항이 많고 사용자 경험에 집중해야 하는 모바일 용을 먼저 만드는 것이 UX 측면에서는 유리하다. 다양한 것을 모두 담을 수 있는 PC와 달리 모바일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용을 만든 후에, 추가 기능을 넣어 테블릿이나 PC용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다. 

동기화 

여러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멀티 디바이스의 UX 설계가 끝나고 나면 각 디바이스에 컨텐츠가 올바르게 돌아가는지 모든 디바이스에서 동기화를 확인해야 한다. 대개는 각 디바이스에서만 정상 동작을 확인하는데 멀티 디바이스의 경우는 동기화가 매우 중요한 확인 요소이다. 


기대 효과와 결론 

과거에는 소프트웨어의 중요 요소로 개발 역량을 우선시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 하면서 소프트웨어의 기능 외에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고 있다. 단순히 명령만 내리고 받은 명령만 수행하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려는 요즘은 UX에게 요구하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체계적인 UX 설계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심화되는 사용자 경험으로 인해 또 다른 서비스를 창출하는 도구가 되고 있다. 




DevOps 환경 을 위한 시스템 & 프랙티스

Docker는 무엇인가

•2013년 3월에 등장한 오픈소스 리눅스 컨테이너 프로젝트
•컨테이너 기술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패키징,설정,배포를 지원하는 경량의 가상화 솔루션

Docker,OpenStack 구글 트렌드 결과



Docker와 VM 비교


Docker 어떻게 패키징/ 배포를 지원하는가

•Image : 읽기 전용 파일 시스템, 바이너리 코드
•Container: 이미지가 실행된 것
•도커는 어플리케이션/서비스를 컨테이너에 넣어서 빌드/배포한다.



애자일과 전통적 개발방식의 조화

SW개발프로젝트사례-적용성과

•경영진은높아진개발팀의생산성과품질에만족함
•개발팀원들이업무에열정적으로임하면서업무만족도가향상됨
•개발진행상황의가시성이향상
•팀원들간의협력및팀워크가향상
•시장에맞는제품품질및상품성확보

SW개발프로젝트사례–팀원소감

•기존에는전체일정을산정하고개발하는데어려움이있었지만애자일방법적용후에는단기적으로명확한목표를세우고진행할수있었다.
•PM이팀원들과수직적관계에서업무를지시하고전달하는방식에서벗어나팀원들의역량을발휘할수있도록여건조성을하고, 스스로동기부여를하여업무를진행하므로업무수행능력도높아지는점장점을경험하였습니다.
•팀원간의활발한소통이개발에도움이되었음.
•이터레이션계획을상세하게짜서모두어떤일을하는지알게되어좋았다.
•회고를통해문제가되었던부분을해결할수있어서좋았음.
•저마다본인의업무에집중하고서로가서로를배려하게되었습니다.

SW 유지보수적용사례–적용효과

•개발업무진행상황의가시성향상
 –적용전에는개발자들이무슨일에보틀넥이걸려있으며어떤애로사항이있는지알기어려워팀장입장에서업무진행현황을일일이물어보아야파악할수있었는데지금은타스크보드와데일리미팅을통하여일일이물어보지않아도팀원들이어떤문제에애로사항이있으며어떤업무에버틀넥이있는지쉽게알개되었고당면한문제점들을바로바로해결할수있게되었다.
•통합테스트단계에서발생하는결함감소
 –평균적으로QA팀에서개발팀으로매달8~9여건정도의크고작은재작업요청이있었으나애자일을적용하고나서부터는1~2건정도로줄어든상태이며그나마도마이너한작업이되어품질이많이향상되었다. (70% 이상감소)
•개발과정의효율성이높아지고생산성향상
 –상호간의협업증대로월별처리건수향상(50%이상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