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예산과 일정이 충족된 경우에도 품질에 대한 궁금증은 남는다. 프로젝트의 성공은 세가지 구성요소(비용, 납기, 품질)를 평가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프로젝트는 실패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의 실패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원인은 무한할 수도 있다. 80/20법칙(파레토법칙)을 적용할 경우 실패의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아래의 표에서 찾을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여러 자원과 관점에서 활동들을 모니터링 해야 하고 그 구성원들도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여러 가지 활동들을 추진해야만 한다. 하지만 그들만의 방식으로 또는 경험으로만 프로젝트를 진행시킨다면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
웹개발 저널지인 ‘codediesel’에 따르면 SW프로젝트가 실패하는 10가지 이유는
① 불완전한 요구사항
② 불명확한 커뮤니케이션
③ 자원부족
④ 비현실적인 목표
⑤ 요구사항의 변화
⑥ 잘못된 계획
⑦ 엉성한 개발사례
⑧ 형편없는 보고
⑨ 미숙한 기술의 사용
⑩ 출시 압력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SW공학이다. 물론 기업정책상의 개선 또는 엔지니어의 능력 향상이 표면위로 부상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제가 바로 SW공학이다.
개발과정에서의 고민_또한 SW프로젝트를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상대 또는 자신과 신뢰가 중요하다. 불신이란 공포와 무지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는 것의 시작이 바로 불신일수도 있다. 이러한 불신을 없애는 방법, SW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불신을 상쇄시키고 불신의 단계에서 흐름을 타고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게 믿음을 주는 바로 그것이 SW공학이 필요한 이유다.
자료 : http://abdulazeem.wordpress.com/2010/02/21/software-developer-life-cycle/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