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0일 수요일

데이터 경쟁력인 시대! 데이터가 돈 되는 시대! 의 데이터 품질관리의 중요성

우리가 서비스 받고 있는 정보에 대해 그 품질을 고려한다면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저장되고 활용에 용이하게 저장, 관리되고 있는가? 믿을 수 있는가? 등입니다. 

통상 품질이 SW(제품)의 품질을 말한다면, SW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기반은 데이터이며, 이에 대한 고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곧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용가치를 높이는 것이 됩니다. 더 나은 데이터 품질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이해곤 이사(비투엔)의 현장 중심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해곤 기술이사 (비투엔컨설팅)

데이터의 확보를 위한 4가지 관점으로 데이터 값, 데이터 모델 구조,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 SW(프로그램)이 있는데요. 하나씩 짚어가보겠습니다.

Q: 실질적으로 데이터 품질을 높이기 위한 품질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첫 번째로 '데이터 값'에 대한 품질활동이 있습니다. 데이터 값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record) 또는 서비스 시점에 변환, 가공되어 제공되는 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보험료, 수도요금, 카톡의 문자 내용, 전화통화 내용 등이죠.

이러한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때는 "언제, 누가, 어떤 방식, 어느 곳에서 들어왔는지 등의 정보를 관리하게 됩니다. 이 때, 실제 값과 관리 정보가 정확히 정의된 표준에 맞게, 지정된 저장소에 누락 또는 변형되지 않게 저장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이 당연히 잘 관리되고 있겠지' 라고 보고 있지만,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진단해보면 데이터표준에 대한 정의가 없거나, 이중 잣대가 존재하여 동일 값이나 형태로 저장되고, 데이터가 원천 테이블에서 타겟 테이블로 이동함에 따라 누락 현상들이 존재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값을 진단하는 방법과 사례를 자세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내용 더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