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개발방법론은 단계별 상세계획수립을 위해 요구사항 정의 단계에서 모든 요구사항이 정의되어야 하며 단계별 상계계획에 따른 산출물을 요구하기 때문에 생산성 저하 및 요구사항 변경 및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변경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애자일 방법론은 기본적인 개념이 소프트웨어 개발은 고객 중심적이며 , 고객의 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애자일 방법론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용자 스토리는 사용자가 이해하고 ,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사용자의 언어로 사용자가 직접 작성합니다 . 이렇게 개발 초기에 상세한 문서를 요구하지 않는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여 아주 단순한 구조를 갖고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 요구사항을 좀 더 구체화 하고 , 반복적인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경하는 요구사항들을 수용하고 , 지속적인 통합 , 테스팅 , 리팩토링을 수행함으로써 개발 기간 동안에 변경 비용이 거의 수평적인 상태에 가깝게 유지하면서 유연성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하지만 이렇게 유연성을 제공하는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는 애자일 방법론에서 이슈가 되는 것은 아키텍처 고려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 애자일 방법론을 사용하는 조직으로부터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이점과 도전과제를 연구한 내용 중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는 반복요구공학을 사용하는 측면과 관련하여 특히 도전과제로 제시된 내용은 비기능 요구사항들에 대한 무관심으로 시스템 완성도에 있어서 주요 이슈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또 다른 연구로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채택해서 사용했던 평균 18 년 정도의 개발 경험이 있는 전문직들을 대상으로 애자일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공존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애자일 개발에서 상당부분의 참가자들이 애자일 개발 과정 중에 Context 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고려했다는 것입니다 .
- 비기능 요구사항 분류 방법
- 비기능 요구사항 추출 프로세스
- 사례 연구 및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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