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포수(Waterfall) 방법론은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취합하여 계획을 잘 세우고 그 계획대로 진행하는 방법론이며 애자일(Agile)은 요구사항을 초기에 완벽하게 취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주기를 반복하고 고객과 소통하면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발전시키는 방법론으로 이 두 가지 방법론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개발 조직에게 적합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폭포수 방법론은 1970 년에 창안된 첫 번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며 애자일 방법론은 폭포수 방법론의 과도한 문서업무 때문에 내재하는 낭비를 줄이고자 1990 년대에 고안된 방법론임
- 폭포수와 애자일 방법론의 개발전략의 10 가지 기본적인 차이점을 통해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살펴보도록 함
- 폭포수 : 미리 정의된 요구사항 vs. 애자일 : 프로젝트 과정에 걸쳐 진화하는 요구사항
- 폭포수 : 빅뱅 (Big Band) 릴리즈 vs. 애자일 : 빠른 릴리즈
- 폭포수 : 계획 중심 vs. 애자일 : 학습 중심
- 폭포수 : 고객과의 드문 의사소통 vs. 애자일 : 고객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 폭포수 : 단계별 중간물 전달 vs. 애자일 : 진행하고 있는 작업본을 지속적으로 전달
- 폭포수 : 수평적인 단계별로 개발 vs. 애자일 : 기능별 수직 개발
- 폭포수 : 프로그래밍은 단순히 공사와 같음 vs. 애자일 : 프로그래밍은 디자인의 확장임
- 폭포수 : 마지막에 통합 vs. 애자일 : 초기와 이후 잦은 통합
- 폭포수 : 마지막 단계 테스트 vs. 애자일 : 초기와 이후 잦은 테스트
- 폭포수 : 문서화된 진행 사항 진단 vs. 애자일 : 개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로 진행 사항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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