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은 시스템과 장비에 요구되는 전체 안전성(Safety) 중에서 전자 장비와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안전성을 의미한다. 공공장소, 생산현장, 사무실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사람의 오작동 혹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전자장비의 결함이 발생하여 사용자에게 위험을 초래하고, 결과적으로 인명과 환경을 해치는 크고 작은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시스템의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장비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더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안전성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은 표준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의 기능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표준을 해석하고 적절한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 확보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은 기업에 어려움을 주게되는 것은 자명하다. 특히, 이러한 상황의 변화는 적응에 미숙한 다수의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에게 또 다른 형태의 시장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SW 안전성 공통 개발 가이드』는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의 목표수준 설정, 기능안전성 확보를 위한 활동, 현장 적용에 대한 사례를 포함하였고,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을 도입하고자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능안전성 공통 표준인 IEC61508의 Part 1, 3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에 맞게 SIL 1 수준에 맞춰 개발되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참조물이 되도록 하였으며, 향후 SIL 2, SIL 3, SIL 4 등이 지속적으로 보완 제공될 예정이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 생명주기를 프로젝트에 적절하게 도입하여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