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일 목요일

이러닝 & 블렌디드러닝


2000년 이후 직접 얼굴을 맞대고 교육하던 방식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이러닝 방식으로 변화가 생겨났고, 2010년 전후에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러닝이 늘어나는 추세가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이끄는 가장 큰 요인은 인터넷의 발달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로 볼 수 있는데 시간과 장소가 제한적이었던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는 이러닝 교육으로 변화를 이루었고, 오프라인의 장점을 이러닝에 반영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했던 블렌디드러닝은 효율적인 학습의 정점을 나타내는듯 했다(그림2).

<그림2> IT기술을 활용한 대상별 교육 동향
출처: 팬터로그㈜ - 이러닝 시장 동향보고서

이러닝과 블렌디드러닝은 디지털 교과서나 사교육 시장을 대신하는 초중고교 시장과 공개 강의 시장과 양적인 확대를 나타낸 대학 시장, 그리고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성인 시장으로 구분되어 발달되어 갔다. 특히 성인 시장의 경우 정부의 고용보험 지원으로 인해 수치적으로 매우 확대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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