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7일 목요일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든지 존재한다’ 또는 ‘편재한다’ 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임. 노트북 컴퓨터의 일반화, 무선 컴퓨터 접속, PDA의 개발, 휴대폰의 지능화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원활하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유비쿼터스의 세계

▶유비쿼터스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만 한다.
▶유비쿼터스는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용자에 따라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야 한다.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응용 컴퓨팅 기술

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웨어러블 컴퓨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출발점으로서 컴퓨터를 옷이나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컴퓨터를 인간의 몸의 일부로 여길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기술임.

 임베디드 컴퓨팅(Embedded Computing) 
임베디드 컴퓨팅은 사물에다 컴퓨터 칩(microchip) 등을 심어 사물을 지능화 하는 컴퓨팅을 말함. 예를 들면 다리, 빌딩등과 같은 건축물에다 컴퓨터 칩을 장착하여 안정성 진단이나 조치가 가능할 것임.

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감지 컴퓨팅은 컴퓨터가 센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컴퓨팅 기술임

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노매딕 컴퓨팅 환경은 어떠한 장소에서건 이미 다양한 정보 기기가 편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정보기기를 굳이 휴대 할 필요가 없는 환경을 말함

웨어러블 디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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