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에게 초점이 맞춰진 애자일 기반 개발이 주목 받으면서 UX 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 UX(User eXperience) 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리서치 , 디자인처럼 과거에는 프로젝트에서 신경을 쓰지 않던 분야였다.
더구나 , UX 는 개발자가 전혀 못하는 영역이었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했지만 UX 전문가가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만족도는 기대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UX 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빠지면 안될 요소로 자리 잡았고, UI(User Interface) 까지 개발자에게서 가져오면서 개발자는 개발에 더집중하도록 하였다 . 최근에는 역할이 더 넓어진 UX 를 더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공학트렌드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UX 는 어떻게 설계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입장에서 바라보는 UX를 살펴보면서 UX 의 역할을 재정의해보고 , 이를 위해 필요한 UX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바라보는 UX
UX 를 말할 때 “UX 는 UI(User Interface) 와는 다르다” 는 말을 가장 많이 듣는다. 하지만, 이 말로는 UX 가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역할인지 알 수가 없다 . UX 는 사용자가 경험한 것을 소프트웨어에 반영하여 사용자가 쉽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 설계가 시작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모델링을 시작한다 (그림 1 참조).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컨셉 모델(Conceptual Model) 과 논리 모델 (Logical Model) 을 만들고, 이 것을 바탕으로 시스템과 유사한 형태로 물리 모델 (Physical Model)을 만든다.
< 그림 1> 사용자 요구사항에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의 모델링
<그림 1> 의 순서로 프로세스, 데이터, 이벤트, 아키텍처 등을 모델링 한다. 개발자는 물리 모델을 바탕으로 개발을 시작한다. 기존 개발에서는 사용자가 요구사항을 전달하면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지는지확인이 어려웠다.
UX 는 최상의 품질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 초기부터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참여시키며 의견을 반영한다. UX 가사용자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방법 자체를 바꾼 것이다.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방법의 변화
기존 개발에서는 < 그림 1> 을 개발자가 모두 하였지만, 현재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흐름이나 인터페이스는 UX 전문가가 전담하는추세다 ( 그림 2 참조 ). 많은 기업들이 UX 를 도입하고 있고 애플이나 삼성과 같은 글로벌 기업은 UX 를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 그림 2> 사용자 요구사항 정리를 개발자에서 UX 전문가로 변화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기존에 썼던 방법은 회의나 인터뷰가 대부분이었다. 회의나 인터뷰는 개발자가 주도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알아듣지 못하는 기술 용어가 많았다 . 사용자와 개발자 간의 대화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다.
UX 전문가는 가급적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의 용어로 대화하기 때문에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 좋은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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