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와 Cloud Computing은 조직의 IT 인프라 운영효율과 비용절감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OA의 관점에서 보면, 서비스는 컴포넌트이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처리가 가능하다. SOA와 관련한 서비스는 3가지 특징을 갖는다.
- 서비스의 인터페이스는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 서비스는 동적으로 검색될 수 있으며, 호출될 수 있다.
- 서비스는 자족적(self-contained)이며,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유지(self-healing)한다.
SOA와 Cloud Computing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즉, 상호 의존적이지 않고 서로 보완적으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Cloud Computing은 매우 유연하게 규모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저비용의 혜택만을 주는 게 아니라 이전과 달리 고객, 파트너, 공급자와 연결되는 외부 서비스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SOA없이 Cloud Computing을 사용한다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다. 왜냐하면, 단단한 아키텍처 기반 없이 어플리케이션들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할 때 개념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복잡성이 또한 커질 것이다. 즉, 높은 확장성을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와 이에 적합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은 SOA와 최신 Enterprise Architecture 원칙을 적용할 때 비로소 효과를 발휘한다.” - Paul Fremantle (WSO2 공동창업자이자 부사장)
Cloud Computing을 구현할 때는 보안, 품질, 성능, 유용성 등의 핵심 이슈를 고려해야 하고 운영 단계로 들어가면 통합, 조정, 빠른 속도 등이 중요한 관건이 된다. 더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