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7일 수요일

SW 품질보증

SW품질보증은 SW가 이미 정의된 요구사항과 일치하는가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계획과 체계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SW품질보증 활동은 SW개발 초기에 SW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개발단계에서는 정형기술 검토를 통하여 품질 목표의 충족 여부를 체크하고 테스트 과정을 거치게 된다.

대부분의 SW품질보증 활동은 테스트 계획, 절차, 범위, 방식, 방법 등에 대한 활동이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테스트 중심의 품질보증활동들은 SW개발 과정중 품질을 제한적으로만 확인할 수 있어 SW개발 과정 중에 품질을 추가하거나 강화하는데 여의치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SW의 품질보증 활동은 최종결과물의 테스트나 확인을 통해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SW개발 전단계에 적용해야 한다. 물론 SW의 결함을 제거하고 해결하는 일이 SW의 품질보증을 위해서 중요한 일이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사전에 결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SW품질보증 활동은 조직의 목표와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SW개발을 추진하는 조직은 SW를 이용하는 조직보다 설계와 테스트과정에 더 많은 공수를 투입해야 하며 SW를 활용하는 조직은 형상관리 및 코드관리, 시험기준 및 획득활동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SW품질보증의 본질은 결함을 사전에 방지, 제거를 통해 SW의 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데 있다.

SW품질 판단기준은 SW품질보증 프로세스와 활동에 따라 결정되며 품질목표가 없는 프로세스는 품질을 확보하기 어렵다. SW품질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리스크분석을 활용하여 리스크와 영향도의 관계에 따라 품질보증 항목을 결정하고 활동들을 정의하기도 한다. SW품질목표는 정의를 통해 측정가능하게 도출한 후 추진해야 한다. 품질의 측정은 크게 비용관점과 요구사항 적합성 관점에서 접근하게 된다.

SW비용측면의 관점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으로 정의하여 도출하고 개발 전부터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예방비용의 경우 컨설팅 비용이나 계획수립비용, 방법론 도출비용, DB 계획수립, 표준과 요구사항의 정의 등을 포함하며 평가비용은 테스트 계획 수립, 테스트, 검토, 리뷰 등을 포함한다. 실패비용은 프로젝트 재작업 및 클레임, 유지보수 추가 작업 등을 포함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요구사항적합성 관점은 정의된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으로 Correctness, Reliability, Efficiency, Integrity, Reusability, Usability, Maintainability, Testability, Potability, Inter-operability, Flexibility, Survivability 등 SW품질요소를 고려하여 추진하며 SW품질기준과의 조율을 통해 산출물의 품질을 확보하도록 추진하여야 한다.

< SW품질요소와 SW품질기준과의 관계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