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에 맞춰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Y2K 문제는 SW유지보수에 좀 더 관심을 갖게 하였고 오픈소스 패러다임은 타인에 의해 개발된 산출물에 대한 유지보수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SW생명주기의 유지보수 단계는 보증기간 또는 인수의 후 구현 단계를 따라 시작되지만 유지보수 활동은 좀 더 일찍 시작된다. 유지보수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하며, 시스템은 수정적(corrective) 및 비 수정적 SW 행동으로 인해 변경된다. 유지보수의 목적은 결함 교정(correct), 설계 향상, 구현 향상, 타 시스템과의 연동(interface), 타 HW, SW, 시스템의 기능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기존(legacy) SW 이전(migrate), SW 폐기 등이 있다.
유지보수자의 활동은 네 개의 주요 활동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SW의 일일 기능에 대한 제어 유지보수, SW 수정에 대한 제어 유지보수, 기존 기능의 완전화(perfecting), SW 성능의 수용 불가한 수준으로 낮아짐에 대한 방지로 나눌 수 있다.
유지보수는 제한된 이해와 테스팅, 영향분석, 유지보수성 등 기술적 이슈와 조직 목표로의 정렬, 유지보수자 형성, 프로세스, 조직적 측면, 외주 등 관리적 이슈, 유지보수 비용추정 이슈, SW유지보수 측정에 대한 이슈가 존재한다.
유지보수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은 프로그램의 이해(Program Comprehension), 재공학(Reengineering),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이 있다. 프로그래머는 변경 사항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램 읽기 및 이해에 적지 않은 시간을 보내는데, 코드 브라우저(browsers)는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핵심도구다. 명료하고 간결한 문서 역시 프로그램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