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는 개별적 프로젝트 관리도 중요하지만 전사적 차원의 프로젝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하고 하면 개별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를 대상으로 착수부터 종료에 이르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개별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지에 대한 방법이라면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는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복수의 프로젝트 환경에서 비즈니스 적응력과 대응력을 높여 수익성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현장에서 약 70% 이상의 조직이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주로 전사적 관점에서의 우선순위와 프로젝트에 대한 표준화된 접근방법을 수행하기 위해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조직을 운영하는 조직들은 2000년 48%에서 2012년 87%로 증가하였으며, 프로젝트 목표 달성과 고객만족도 향상, 예산 및 납기 준수 그리고 생산성 개선에서 직접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Enterprise Project Management)라는 것은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은 아니다. 90년대 말부터 해외 논문과 방법들이 소개되어 왔고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제시되어 왔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는 전통적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조직적인 관점: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의 주창자로 알려져 있는 Paul Dinsmore는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를 조직의 목표가 서로 연관을 갖는 다수의 프로젝트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는 원칙에 기반을 둔 조직적 경영철학으로 정의하고 있다.
- 시스템적인 관점: 오랫동안 프로젝트관리 도구에 관심을 가져 온 Harvey Levine은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를 프로젝트 관리 실무와 도구를 전사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비록 두 가지 개념이 다루는 주제는 차이가 나지만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하는 관점에서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어 이 두 가지 개념이 조화를 이룰 때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가 조직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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