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멀티 터치 제스처에 의한 직접 조작 (Direct Manipulation) 을 기반으로 한다 [1]. 직접 조작이란 ,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2],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 애플에서는 코코아 터치 프레임워크 (Cocoa Touch Framework) 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직접 조작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합니다 . 코코아 터치 프레임워크는 터치스크린을 내장하고 있는 모바일 장치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입니다 . 즉 , iOS 는 터치스크린 기반의 GUI 를 제공하며 그 위에서 동작하는 iOS 애플리케이션 역시 GUI 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갖습니다 . 따라서 iOS 애플리케이션에서 GUI 가 갖는 비중은 매우 크다 . 따라서 GUI 의 문제 여부가 iOS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iOS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GUI 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 이벤트 핸들러 기반의 테스트 커버리지
- 애플리케이션 상태와 영향 관계
- 영향 관계 기반의 테스트 케이스 생성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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