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6일 금요일

사용자 경험(UX)과 품질 관리(QA)에 따른 사용성 확보

SW 사용성 (usability) 은 SW 사용자 입장에서 원하는 기능과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의미합니다 . 최근 들어 SW 사용성은 SW 가치의 중심축 역할을 함에 따라 애자일 개발에서는 전체 개발팀이 제품의 사용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따라서 여기서는 사용자 경험 (UX) 와 품질 관리 (QA) 측면에서 사용성 확보를 위한 기획 - 개발 - 테스팅 - 배포 등의 단계별 고려사항을 제시합니다 .

사용성의 원칙은 망치와 같은 물리적 품목들에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에 적용되는데 ,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은 SW 가치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측면에서 제품의 사용성은 팀 전체의 공유되는 관심사이자만 , 본 보고서에서는 기획 , 개발 , 테스트 및 배포라는 애자일 개발의 네 가지 단계를 통해 품질 관리와 사용자 경험 사용자경험이 사용성을 확보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애자일 개발의 네 가지 단계별 고려사항
  1. 기획 (Research)
  2. 개발 (Development)
  3. 테스팅 (Testing)
  4. 배포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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