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DevOps)는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서, SW 개발자와 IT 운영 전문가 사이의 소통과 협업을 강조하는 개발방법론입니다. 데브옵스는 SW 개발과 운영 조직간의 상호 의존과 통합을 의미하며 SW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하고 배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됩니다.
10 여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SW 개발은 장시간이 소요되는 선행 투자 수반의 ‘폭포수 방법론(Waterfall Model)’을 선택했고, 이후 지속적인 통합과 배포로 이어지는 운영이 뒤따랐습니다. 디스켓이나 CD에 포장된 소프트웨어를 거래하던 시대에는 이런 것들이 잘 성공적이었다. 골드 디스크를 만들고 수천에서 수백만장의 사본을 생산했었습니다. 하지만, 버그가 있어도 다음 출시까지 고칠 수는 없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출시는 대단한 이벤트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같은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시대에서 개발과 배포는 하루가 멀다 하게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이제 버전업과 배포는 그렇게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자주 출시할 수 있으며, 새로운 릴리즈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릴리즈를 하는 A/B 테스팅 기법을 터득해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확신을 더하기까지 합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