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엔진을 C, JAVA, Ruby, Python, 얼랭(Erlang)으로 개발하여 성능 테스트를 해보면, 얼랭이 상대적으로 퍼포먼스가 좋고, 코드의 양도 JAVA나 C언어에 비해서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어 프로그래밍이 간단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언어로 짜면 실제 로직과 코드가 달라져서 복잡해지는 부분이 있지만 얼랭은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 생소한 프로그램 개발 언어인 ‘얼랭(Erlang)’을 2008년부터 사용해온 전문가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자료 처리를 수학적 함수의 계산으로 취급하는 얼랭과 같은 함수형 프로그램 개발은(Functional Programming) 이해가 용이하기 때문에 개발 속도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다른 프로그래밍 방식(즉, 상태와 가변 데이터에 중심을 두고 명령형으로 처리하는 개발)에 익숙하다면 얼랭을 사용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리하고 빠르며 효율 높은 얼랭을 이용하여 모바일 서버 프로그래밍을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습만이 정법이 될 것입니다.
얼랭 Cowboy 처리 흐름도(자료: Cowboy 홈페이지)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