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7일 월요일

IT 입장에서 바라본 기존 은행과 인터넷 은행의 차이점

Q: 한국카카오와 케이뱅크가 정식으로 은행 인가를 받은 상태입니다. 기존 은행과 차이점을 IT 입장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부탁합니다.

한국카카오 은행과 케이뱅크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는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고, IT 기술적 측면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은행은 거의 모든 업무가 사람이 하게 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신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전반적인 은행 업무는 모두 사람의 손이 가야 합니다. 물론 컴퓨터로 업무를 볼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은 대부분 인터넷 상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결정하고 송금이나 예금도 창구 직원의 도움없이 온라인 상에서 자동으로 처리되죠. 결제의 경우도 카드나 VAN, PG가 없이 처리되고 자산관리도 사람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이드 하게 됩니다(그림2).

<그림2> 인터넷 은행의 특징
출처: 금융위원회

정리하면, 업무는 은행 업무지만 처리되는 모든 과정은 IT 기술로 이루어져 있고 소프트웨어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손을 안 거친다는 것은 그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고 사고의 위험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