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7일 금요일

스마트 단말의 감성 인터페이스

인간의 감성 특성을 이해하여 인간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제품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그 동안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 그러나 “ 감성 ” 이라는 단어를 내세운 제품과 기술 개발의 많은 노력들에 비하여 실질적으로 사용자 감성을 만족시켜 성공한 결과는 많지 않습니다 . 이러한 결과를 분석해 보면 몇 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 첫 째 , 연구 개발자들이 “ 인간 감성 ” 의 발생과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둘 째 , 감성에 대한 연구가 인간의 “ 감성 ” 과 “ 감정 ” 의 차이를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한 채 성급한 응용에 치우쳐 있다 . 
  • 셋 째 , 기술이나 제품과 관련되는 사용자 감성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감성의 올바른 이해라는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지 않은 우리나라의 감성공학은 “ 감성 ” 이라는 단어만 남발하고 있으면서 우리나라 기술과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인식하는 감성 가치를 높이는 데에는 제대로 기여하지 못하는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
  1. 개인용 제품으로서의 스마트 단말 특성
  2. 감성의 올바른 이해
  3. 스마트 단말의 감성 인터페이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관리 : 동일한 프로세스, 새로운 도전

모바일 기기활용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능요구치가 테스크탑 앱 수준과 동일한 상황입니다 . 모바일 기기의 다양성 기반 하에 어떠한 기능이 필수적이며 , 비용효과적인지 등 요구사항분석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음에 따라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직면하는 요구사항관리 측면의 새로운 이슈를 확인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
  • 어떤 디바이스를 지원할 것인가 ?
  • 제품 호환성 : “ 지원 ” 의 재해석
  • 다른 품질 요소
  • 빨리 실패하고 , 빨리 바로잡기 (fail fast, fix fast)

웹에서의 성능테스트 이해와 진단 Part 1

Ⅰ. 웹사이트 성능 이해
Ⅱ. 웹사이트 성능 분석
Ⅲ. 웹사이트 성능 최적화

인터넷의 대중화와 통신속도의 향상 그리고 모바일 기술 및 성능 향상은 언제 , 어디서나 웹을 통하여 정보를 얻고 콘텐츠를 소비하며 상거래를 즐길 수 있는 시대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 다만 좋은 콘텐츠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더라고 기대하는 성능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은 외면할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웹과 같은 대화형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반응을 기대하는 평균 시간은 1 초 이내이며 2~5 초가 걸린다면 시스템이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 만약 웹사이트의 반응이 10 초를 넘어가면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를 포기하게 됩니다 . 이처럼 웹사이트의 성능은 반드시 확보되어야만 하는 중요한 요소이라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