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아키텍처 구조와 관점 중 뷰(View)

아키텍처 구조와 관점 중 뷰(View)라는 것은 SW시스템의 특정 특성들을 보여주는 SW아키텍처의 부분적인 면들을 묘사하는 것으로 특정한 뷰는 SW설계와 관련 있는 특정한 이슈와 연관이 있다. 특정한 뷰는 기능적 요구사항을 표현할 수 있는 논리적 뷰(Logical view), Concurrency 이슈를 표현한 프로세스 뷰(Process view), 분배이슈를 표현한 물리적인 뷰(Physical view), 설계의 구현 단위를 표현한 개발 뷰(Development view), 행동적(Behavioral) 뷰, 기능적(Functional) 뷰, 구 조적(Structural) 뷰, 데이터 모델링(Dat Modeling) 뷰로 나눌 수 있다. 





SW설계는 설계 프로세스로 생성되는 다양한 면(Multi-faceted)들을 가진 산출물(Artifact)이며, 각각 비교적 독립적이며 다른 측에서 바라보는(Orthogonal) 뷰로 이루어진다.


설계


SW설계는 크게 아키텍처 설계와 상세설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SW아키텍처 설계(Software Architectural Design)는 상위레벨 설계로 일반적인 설계의 개념과 SW 관점에서의 설계의 역 할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인지하여 설계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SW상세설계(Software Detailed Design)는 모든 SW설계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이슈를 분 별하여 효과적으로 설계의 산출물을 작성하는 것이다. 

SW설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SW설계에 대한 기본지식의 이해다. 일반적인 설계의 개념과 SW관점에서의 설계역할을 이해하고 그 프로세스를 인지하여 설계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개념을 이 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설계시 다루어져야할 핵심이슈 인식을 위해 모든 SW설계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이슈 를 분별하여 효과적으로 설계의 산출물을 작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관점에서 SW구조와 아키텍처를 고려함으로서 뷰(View)와 아키텍처 스타일, 설계 패턴 그리고 프로그램 계열(Family of Programs)의 다양한 관점에서 설계를 고려하여 설계를 통해 SW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SW설계에 사용되는 표기법 및 전략을 분류하고 선택하여 공유하기 용이하게 된다. 



요구사항분석및관리


요구사항이란 이용자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을 의미하며 계약을 수행하거나 표준에 맞추거나 산출물을 만족하기 위해 시스템의 전체 혹은 일부 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나 능력, 요구의 총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구조적, 이론적,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최종산출물에 보다 가깝게 구현할 수 있 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로 SW요구공학이다. 요구사항의 획득, 분석, 명세, 검증 및 변경관리 등에 대한 제반활동과 원칙, 요구사항 생성 및 관리를 체계적,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요구사항 관리에 포함되는 모든 생명주기활동과 이를 지원하는 프로세스, 시스템 요구사항 문서를 생성, 검증, 관리 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구조화된 활동의 집합이기도 하다. 아울러 요구사항 명세를 최종 산출물로 생성한다. 


 
요구공학은 이해관계자 사이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고 요구사항에 대한 공통 이해 를 설정한다. 요구사항에 대한 손실을 방지하고 에러 감지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구조화된 요구사항으로 요구사항 변경 추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요구사항의 개발은 이해관계자와 개발자가 함께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시스템 개발시 제약사항을 발 견하여 검토하고 명확화 하는 이해과정인 요구사항 추출단계에서부터 추출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구조화하여 각종 대안들을 결정하는 피드백 역할을 수행하는 분석단계를 지나 분석과정 에서 선별된 기능을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명세화하고 요구사항의 승인기준(문서화, 명확성, 간결 성, 이해성, 시험성, 사용성, 추적성, 검증성 등)을 정의하여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요구사항 기법은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분석과 고객 간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요구를 추출하는 Interview가 있으나 이해관계자들의 비협조, 애매모호한 단어, 과장, 누락의 위험이 있다. 또한 What과 How에 대한 프레임을 작성하여 고객으로부터의 요구사항에 대한 스토리 를 작성하는 시나리오방식이 있다. 유즈케이스가 대표적이며 이해관계자들이 제시하는 프레임 을 이해하거나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하는 추가 작업이 뒤따른다. 추가적으로 프로토타입(구체 적이지 못한 요구사항에 대해 UI 또는 MOCKUP 등을 통해 고객과의 피드백으로 요구추출), Facilitated Meeting(이해관계자들의 모임을 구성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요구추출), Observation(WBS를 통해 각 분석가별 분석대상 업무의 할당, 사용자의 비즈니스 수행, 현행 시스템 이용 관찰 등을 통해 요구추출), JAD(PROTO를 통한 고객과 개발자간 밀접한 관계로 서로 간 의사소통의 결과를 제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