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애플(Apple)의 HIG(Human Interface Guidelines)



출처: NHN -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애플에는 iOS 기반으로 앱(Application)을 만들 때 몇 가지 원칙을 제공하고 있다. 미적 조화(Aesthetic Integrity), 일관성(Consistency), 조작성(Direct Manipulation), 반응성(Feedback), 은유성(Metaphors), 통제성(User Control) 등 6가지이다. 6가지를 종합해보면, 사용자가 바라보는 관점이고, 쉽게 이해가 되고, 쉽게 조작할 수 있게 만들도록 되어 있다.  


<참고사이트>
  


애플의 HIG를 기준으로 앱을 설계할 때, UI, UX를 디자인하는 방법은 앞에서 살펴보았던 모바일 소프트웨어 UX 프로세스와 유사하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확인하고, UX 비전을 수립한 후, UX를 디자인하고, 앱의 기능을 확인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출시하게 된다(그림6). 아래는 HIG에서 제시하는 적용 사례를 말하고 있다. 


 <그림6> HIG 기준 UI, UX 디자인 방법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UX




모바일 소프트웨어에서 UX가 더 강조되는 이유는 작은 화면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고 항상 휴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만 직관적으로 신속하게 보여주고 반응해야 한다. 또, 더 많이 구매되고 설치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의 경험을 표준화하여 반영해야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장으로 인해 UX는 “Mobile First” 디자인이 늘어나는 추세다. PC 기반에서의 대표적인 변화는 “Touch”일 것이다. 단순한 버튼 클릭의 명령이 아닌 손가락을 통한 다양한 명령들이 입력되는 것이 모바일 UX의 대표적인 변화다. 또 다른 변화는 “Simple Text”와 “Powerful Image”다. 최대한 간결한 문자나 문장을 사용해서 많은 의미를 전달해야 하고, 효과적인 이미지를 통해 강력한 의미를 함축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것이 모바일 소프트웨어 UX의 큰 변화 방향이다. 이 방향을 기준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UX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과 방법이 그림4와 그림5에 나타나 있다. 


<그림4> 모바일 소프트웨어 UX 디자인 원칙 



그림4를 살펴보면, 사용자 관점에서 보고 싶은 것이 잘 보이게 배치가 되어야 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상황, 반응을 예측해서 쉽고 빠르고 직관적으로 대응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오류를 발생시켜도 소프트웨어는 정상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개발 중에도 지속적으로 사용자 의견을 받아 반영하는 것이 좋다. 



UX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시각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UI와는 달리, 사용자의 사용성을 중요시 하는 UX를 디자인 하는데 고려해야 할 것으로 세가지를 들 수 있다. 사용자가 경험에 대해 일반적인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업무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어떤 형태로 정리될 수 있는지, 상호작용을 하는 주체는 누구인지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면서 정리해야 한다(그림3). 


<그림3> UX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출처: nectardesign.com  


먼저, 일반적인 사람의 반응을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feeling), 태도(Attitude), 행동(Behavior)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적인 사람은 특정 사용자가 아닌,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는 보편적인 사람을 말한다. 
다음으로, 업무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의 판단에 의한 경험도 필요하지만 정형화된 틀에 맞춰야 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기업에서 사용되는 그룹웨어 같은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사용자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심도 있게 고민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고 소프트웨어는 명령을 수행하는 단순한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대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