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패키지 SW 도입 사전검증 체크리스트 항목별 고려사항 및 사례

체크리스트

패키지 소프트웨어 도입 또는 개발(SI)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정보시스템을 발주하는 조직 및 기관의 특수성, 수행하는 업무의 복잡성 등의 조건에 대해서 검토를 실시해야 한다. 조직의 특성한 특수한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이를 지원하는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수행하는 업무의 복잡성이 높은 조직의 경우에는 기존의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적합하지 않거나,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하거나, 조직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으므로, 조직의 특수성과 업무의 복잡성에 따라 별도로 맞춤형 설계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면밀하게 사전검토를 실시해야 한다.

점검 시 고려사항

발주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목적 및 범위가 다른 발주기관 및 조직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패키지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표준화된 기능및 프로세스만으로는 발주기관의 독특한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도입 보다는 개발(SI)이 적합하다.

또한, 발주기관에서 새롭게 추진하고자 하는 차별화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체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거나, 구축할 정보시스템이 특수한 기능적 요구사항을 필요로 할 경우에도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도입보다는 개발(SI)이 적합하다.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적합한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패키지 소프트웨어는 산업 내에서 검증된 베스트 프랙티스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설계하고 코드화하여 개발이 되었으며, 이를 도입하는 기관에 대해서도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의 적용을 가정하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특수한 맞춤형 설계가 필요한 경우에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도입보다는 개발(SI)이 적합하다.

이와 같이, 발주기관의 업무 특수성을 지원할 핵심 기능을 지닌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없는 경우에는 개발하는 것이 적합하지만, 약간의 프로세스 변경 및 기능의 추가로 가능할 경우에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도입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련 사례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이동관리시스템(A-CDM)을 구축할 시에 공항이라는 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아닌 개발(SI)로 진행되었다. 항공기이동관리시스템(Airport Collaboration Decision Making)이란, 항공기 이동에 대한예측능력을 강화하고자 이해관계자인 공항, 항공사, 관제기관, 지상조업사간의 항공기 이동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패키지 SW 도입 사전검증 체크리스트

<사전검증 체크리스트 개요>

공공 부문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시, 발주자들이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도입할지 직접 개발(SI)로 진행할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할 때, 객관적인 판단의 근거로서 발주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 소프트웨어 사전검증 체크리스트(이하 “사전검증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사전검증 체크리스트에는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진행시, 패키지 소프트웨어 도입과새로운 시스템의 개발(SI)과 적용에 있어서 무엇이 보다 더 적합할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 정리되어 있다. 각각의 질문들은 발주자들이 응답하는 Yes/No의 결과에 따라 패키지 소프트웨어 도입과 개발(SI) 중 보다 더 적합한 사업유형이 제시되어 있다. 발주자는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결과에 따라 자신의 환경에 적합한 사업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사전검증 체크리스트 항목에 대해서 발주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각각의 체크리스트 항목별 고려사항과 사례 등에 제공되고 있다.



SW 테스트 자동화 기술 및 사례 - 3

금융 분야 테스트 자동화 사례

전문 기반 테스트 자동화

• 금융 시스템 아키텍쳐 특징


전문 기반 테스트 자동화

• 전문 기반 시험 자동화 도구 개념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