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SW공학 동영상 10화] SW 아키텍처 설계예시편_Part 1


  1. 아키텍처 설계절차
  2. 수강 시스템-(예시)
  3. 아키텍처 결정요인 추출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 - 형상관리 편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두 번째로 형상관리에 대해 살펴본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여러 명이 참여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게 된다. 그러다 보면, 수정한 오류가 다시 나타나고, 며칠 전에 지웠는데 오늘은 다시 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여러 사이트에서 따로 사용하기 위해 다수의 버전을 만들기도 한다. 시스템의 기능과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로 만들고 변경 관리하는 것을 소프트웨어 형상관리(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라고 한다.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는 생산성을 직접 높이지는 않지만,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개발 환경과 빌드 구조를 관리하여 소프트웨어를 구체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초기 단계의 형상관리는 단순한 버전관리 정도였지만 점점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회에서는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형상관리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형상관리가 소프트웨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 형상관리의 정의와 역할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수행 활동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가 소프트웨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향상을 위한 SW개발지원서비스(Q-Clinic)

1. 소프트웨어 개발지원센터의 역할
2. 소프트웨어 공학 현장 멘토링
3. Q-Clinic (큐-클리닉) 서비스 - 테스팅프론티어, 코드닥터, SW Visualization 
4. 주요 서비스 사례
5. 제 20회 ‘SW Quality Insight 컨퍼런스’ 안내

'Q-Clinic'서비스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