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1일 수요일

SI와 솔루션 개발의 차이 - 프로세스 편

SI와 솔루션 개발의 차이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은 프로세스입니다. SI는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솔루션은 기획을 중심으로 개발합니다. 따라서 SI는 요구사항을 어떻게 시스템으로 만드는지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개발방법론, 툴 등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기술적인 설계를 한 후 코딩 하기 때문에 SI에 잘 맞춰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의 경우, 불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사용자 분석에 따라 솔루션 개발의 성패가 좌우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I와 솔루션 개발의 차이, 마지막 시간으로 프로세스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먼저, SI와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SI와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를 비교해보면서 차이점을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SI와 솔루션 개발이 끝난 후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 SI와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의 목적
  • SI와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의 비교
  • SI와 솔루션 개발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SI 프로젝트 프로세스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
솔루션 개발 프로세스

스타트업의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흔히 생각하기에, 스타트업은 중소 중견/대기업에 비해 규모가 작고 민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교적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되려 어려움에 직면하기 쉬울 수 있다. 그 이유는 스타트업이 이미 성숙한 회사들에 비해 자금, 인력, 시간이 부족한 데다가 개발 프로세스가 잘 정립되어있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더불어 개발하는 SW의 규모가 더 작다고 해서 필수적인 과정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한 몫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름의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매일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P-ful Inc.의 주대연 대표로부터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에서 직접 구축한 프로세스 소개와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조언을 얻었다.

1. 스타트업에 있어 SW개발 프로세스 구축의 필요성
    2. 적용 방안

      3. 기대효과

        4. 개선 방향

        소프트웨어의 개발 주기
        자세히 보기 →

        제22차 SP인증을 중심으로 한 SW프로세스 교육안내(11/19(목)~11/20(금) 창원)

        지역 SW기업 및 방산SW기업의 SW개발품질관리 선진화 및 역량강화 일환으로, 마련된 [제22차 SP인증을 중심으로 한 SW프로세스 교육 및 공개 SW적용 세미나]에 여러분을 모십니다.

        • SP를 중심으로 한 SW프로세스 교육
        • 공개 SW를 활용한 SW개발품질관리체계 구축적용사례 세미나

        신청기한: 2015.11.16(월)18:00
        교육비용: 무료(다과 및 중식, 교재/가이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