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SPICE모델 단계 및 프레임워크

SPICE는 SW프로세스 전반을 심사하여 조직의 SW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개발자의 개발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개발위험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ISO에서 추진하는 SW품질 표준화심사평가 모 형으로 SW프로세스 전반을 심사하고 그 결과에 따른 조직의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는 활동에 대 한 표준화 방법이다. 



 
PRINCE2 모델은 영국정부(OGC;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에 의해 개발되어 전 세계 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관리방법론으로 주로 IT분야에서 많이 이용된다. PRINCE2는 다양한 산업계 와 기초 환경으로부터 가장 잘 입증된 경험들을 활용하며 문서들에는 항상 템플릿이 제공되고, 명확한 의사결정시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PRINCE2는 프로세스 기반의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각 프로세스들이 프로젝트 수행동안에 수행되 어지는 관리활동을 정의하고 있다. 프로세스는 Starting up a Project(SU), Directing a Project(DP), Initiating a Project(IP), Managing Stage Boundaries(SB), Controlling a Stage(CS), Managing Product Delivery(MP), Closing a Project(CP), Planning(PL)로 구성 된다. 


SW프로세스 개선


SW프로세스란 SW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SW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활동들을 명확히 하고 품질확보와 납기를 지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SW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한다.
효과적인 SW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필요한 도구를 결정하여 프로세스 를 실행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SW기술변화를 프로세스에 반영하고 수행자들에게 책임과 교육을 추진하여 결과를 피드백 하는 것이 해당 조직의 SW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SW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설계, 구현, 시험의 단계를 가지고 조직의 특성 에 따라 활동이 정의된다. 





SW프로세스의 구조적 특징, 특성, 역할들로 이루어진 집합된 형태를 SW생명주기라고 부른다. SW생명주기는 SW개발 단계에 SW개발전략이나 전사적 정책을 통합시킨 것으로 개발방법, 개발환경에 대한 도구, SW 개발의 시작부터 끝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SW프로세스 모델의 유형 결정요소는 문제유형, 관점, 개발 방침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SW개발 기본 프로세스 모델(생명주기 모델, ISO 12207)을 많이 참조하고 있다.
 

SW개발 프로세스가 정립되면 SW개발 방법론과 함께 적용하여 SW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SW개발 방법론은 과거 고전적 방법론(구조적 방법론〉정보공학방법론〉객체지향 방법론〉CBD〉SOA)에 서 애자일 방법론으로 유행이 전이되는 상황이다. 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거 미시적 접근방법에 서 거시적 방법으로 변화됨에 따라 객체〉컴포넌트재사용〉아키텍처 재사용〉프레임워크〉엔터프 라이즈 아키텍처(EA)로 변화하고 있다.1)
근래에는 SW개발 방법론으로 MDA(Model Driven Architecture)와 Agile이 주목받고 있다. MDA는 새로운 플랫폼과 기술을 도입하거나 환경적 변경요구에 따른 상호운영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MG가 제정한 기존의 모델링 표준들을 이용하는 개발적인 SW개발 기술이다. MDA의 특징 은 모든 컴포넌트 기술 요소들에 대한 표준 메타모델을 정의하고 표준 메타모델을 기반으로 각 구성 요소를 정의함으로 모든 컴포넌트 기술 요소들에 대한 호환성과 상호 운영성을 보장할 수 있다.

2016년 SW프로슈머 평가단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