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스마트카의 보안 문제


자동차는 많은 전자 부품이 사용되며스마트카로 인해  많은 전자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스마트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각종 센서와 임베디드 시스템이를 동작 시키는 소프트웨어마지막으로 이를 통합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이전의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생태계를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생태계에서는 기계적인 장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문제나 자동차 관련 법률적인 문제도 있지만 우선 가장  문제는 보안이다스마트카도 운영체제를 갖춘 IT 플랫폼이고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할  밖에 없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같이 여러 범죄에 악용될  있다  문제는 보안 사고가 발생할 경우운전자의 생명에도치명적일  있다는 점이다다양한 보안 문제를 제어하는 관리 요소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이를 위해서는스마트카 내부와 외부 인프라 등 모든 영역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스마트카의 내/외부 네트워크그리고 도로망의 교통관리시스템과 보안 연계를 통해 검증된 정보를 주고 받도록 구성해야 한다.

<그림 5>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
 
출처 : PentaSecurity

그림5와 같이 내부와 모든 ECU에 대해 안전한 부팅그리고 안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하고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을 위해 인증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통신 내용이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 외부는 V2V, V2I, V2N 등 모든 통신에 대해 상호 인증을 거쳐야 한다이를 위해고속 자동차 환경에 적합하도록 채널 대역폭과 RF 출력 등을 높인 차량 간 무선 통신 프로토콜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표준화 작업 등이 진행 중이다지금은 무선 링크 접속 시간 단축을 핑계로 인증을 생략하고 있으나고속 암호화 기술 연구를 통해 필히 해결해야만 한다.




스마트카와 소프트웨어공학


전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시장인 중국에서도 스마트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최근 들어 자동차 산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카에 대한 투자도 대대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바이두와 알리바바에 이어 2015 년에는 텐센트도 스마트카 시장에뛰어들었다.

폭스콘  하모니오토와 인터넷+스마트카에 대한 전략적 협력 서명하였다텐센트는 인터넷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 제공과 스마트카 운영체제를 개발하고폭스콘은 하드웨어의 제조하모니오토는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여기서 살펴볼 중요한 점은 텐센트가 개방형플랫폼운영체제 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것이다자동차 산업은 기계 산업 중심이었지만 스마트카 시대에 들어오면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것을   있다그림4 스마트카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활용하는 사례이다.

<그림 4> 스마트카 정보 활용의 
 
출처 : Open Source Communicty

그림4 보면스마트카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생산한다운전자가 운전을 하면서 정보를 수집하여 기억하고 판단하던 것을스마트카가 대신하여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할  있게 된다스마트카에서는 소프트웨어가 반드시 필요하고  효율적이고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기대하게 된다.
스마트카에 소프트웨어를 접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새로운 기계를 돌리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공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스마트카에서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구조나 기계공정시스템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설계개발해야 하고품질 관리나재사용에 대한 고려도 반드시 필요하다소프트웨어를 적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보안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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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편의성을 위한 기술


소프트웨어 관점으로 IT 기술이 어렵지 않게 접목이 가능한 분야이다사용자 체형에 맞게 등받이나 운전대가 자동 조절되거나 스마트폰과 연동해 시동을 걸거나 원격으로 차량 내부 기능을 조작하는  등이 있다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텔레매틱스(Telematics)등도  범주로   있다(그림2).

<그림 2> 스마트카의 커넥티드 디바이스 개념도
 
출처 : ETN 커넥티드  통계 분석

사용자 편의성의 경우자동차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를 자동차 안으로 가져온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결하여 자동차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차량의 방향이나 거리를 탐지하는  자동차를 하나의 디바이스로 인식하도록 연구되고 있다다양한 서비스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제어하는 것은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있지만 이를 위해 스마트카 특성을 고려한 UI/UX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