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7일 수요일

모바일 기반의 소프트웨어 품질 확보 가이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개인과 기업들은 수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양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품질 측정과 평가 방법이 많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휴대와 이동에 원활히 대응해야 하지만 네트워크 연결 지속, 처리 제한, 저장 공간 제한 등과 같은 제한적인 특성도 포함하고 있어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다소 차별화된 품질 기준과 평가 방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동작하기 때문에 동일한 기능이라고 하더라도 구동 환경이 시시각각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모든 환경을 테스트할 수 없기 때문에 배포 후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 회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의 특징과 구동 환경을 고려한 품질 기준을 제시하고 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또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사례 연구를 해보기로 합니다.

DevOps 현황과 전략적 선택

데브옵스(DevOps)는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서, SW 개발자와 IT 운영 전문가 사이의 소통과 협업을 강조하는 개발방법론입니다. 데브옵스는 SW 개발과 운영 조직간의 상호 의존과 통합을 의미하며 SW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하고 배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됩니다.

10 여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SW 개발은 장시간이 소요되는 선행 투자 수반의 ‘폭포수 방법론(Waterfall Model)’을 선택했고, 이후 지속적인 통합과 배포로 이어지는 운영이 뒤따랐습니다. 디스켓이나 CD에 포장된 소프트웨어를 거래하던 시대에는 이런 것들이 잘 성공적이었다. 골드 디스크를 만들고 수천에서 수백만장의 사본을 생산했었습니다. 하지만, 버그가 있어도 다음 출시까지 고칠 수는 없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출시는 대단한 이벤트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같은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시대에서 개발과 배포는 하루가 멀다 하게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이제 버전업과 배포는 그렇게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자주 출시할 수 있으며, 새로운 릴리즈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릴리즈를 하는 A/B 테스팅 기법을 터득해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확신을 더하기까지 합니다. 

제18차 SP인증을 중심으로 한 SW프로세스 교육안내


국내 중소 SW기업개발 조직의 SW품질 향상과 신뢰성 확보에 목적이 있습니다.
SW개발자, 품질 담당자, 테스트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SW프로세스 개념과 SP인증 기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 필요한 SW 프로세스 교육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