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4일 수요일

SI와 솔루션 개발의 차이 - 개발 편

SI와 솔루션의 개발 방향
SI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아키텍처로 나타낸다.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인프라 아키텍처, 그리고 데이터를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인프라 아키텍처, 그리고 데이터를 구성하는 데이터 아키텍처를 포함한다. 이 밖에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등과 같은 다양한 아키텍처들이 더 존재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아키텍처로 정의한다는 것이다. 고객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가 어떤 모습인지 대부분 알지 못한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모습을 미리 보여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모습을 기준으로 개발을 진행한다. SI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키텍처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아키텍처를 크게 고민하지 않던 초기 SI에서는 프로세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만들어 내고, 이 모델을 기준으로 개발이 진행되었지만 고객이나 개발자도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개발에 적극 활용되지는 못했다. 아키텍처는 고객이나 개발자가 한눈에 보기에 매우 용이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나 개발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었다. <그림 1>은 SI 프로젝트의 개발 방향을 나타낸다. 요구사항을 분석한 후, 해당 내용을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점진적인 개발을 하게 된다.

 SI 프로젝트의 개발 방향
SI 개발의 또 다른 특징은 기능의 대부분이 입력, 수정, 조회, 삭제이라는 것이다. SI개발이 3D 업종이라고 얘기하는 이유가 단순 기능의 반복적인 개발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처음부터 필요에 의해서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SI에서는 어쩔 수 없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솔루션 개발은 이처럼 단순 기능 개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중심으로 발전 되었다.

솔루션은요구사항이 미리 정해진 SI와는 다르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을 조사하여 소프트웨어를 정의해 나간다. 솔루션이 '고객'이라고 하지 않고, '사용자'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용자가 직접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무엇이 필요할지 조사하고 고민해서 명확히 정리하는 것이 솔루션의 성공 요인이다. 따라서 솔루션은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 방향을 맞춰야 한다. <그림 3>은 솔루션의 사용자 중심 개발 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솔루션의 사용자 중심 개발 단계
자세히 보기 →

SW공학센터 신임 소장에 심현택 전 오픈타이드코리아 전무 선임

 심현택 신임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소장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공모를 거쳐 심현택 전 오픈타이드코리아 전무를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소장으로 선임했다고 26 일 밝혔다 .

□ 임기는 3 년이며 11 월 1 일부터 정식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
ㅇ NIPA 측은 “ 심현택 신임 소장은 삼성 SDS 에서 20 여년간 재직하면서 SW 를 활용한 프로세스혁신 전문가일뿐 아니라 정보전략 , 6 시그마 , 경영혁신에서 주요 보직을 맡아 기업혁신에도 풍부한 경험을 보유해 SW 산업의 발전과 SW 품질 제고를 위한 SW 공학센터 소장에 적임자 ” 라고 밝혔다 .

ㅇ 또 “ 삼성그룹 계열사에 차세대 정보화추진 계획 수립과 실행을 지원한 경험을 활용하여 SW 중심사회를 실현을 위한 SW 품질혁신은 물론 글로벌 수준의 SW 경쟁력 확보도 추진하여 SW 공학센터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 ” 으로 기대했다 .


□ 심현택 소장은 “SW 기업에게 품질수준 향상을 위한 혁신활동을 지원하고 우수사례 확산 , SW 생태계 시너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SW 공학 방법론의 개발과 보급 등을 통해 세계적인 SW 공학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 ” 이라고 말했다 .

2015 SW 안전성 컨퍼런스 발표자료


  • 사례발표1: 의료용 SW 안전성을 위한 IEC 62304체계 구축 사례
  • 사례발표2: 철도 산업 부문의 기능 안전 사례
  • 사례발표3: 원전계측제어 소프트웨어 V&V 적용기술
  • 사례발표4: NIPA주관 ISO 26262 기능안전 표준 동향 및 사례
  • 키노트: SW안전성 확보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