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7일 목요일

[SW프로세스 표준간 관계도]

[SW프로세스 표준간 관계도]

프로젝트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컨설팅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방법론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WBS를 작성하고 관리하게 된다. 또한 방법론에서 정의한 각 단계(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시험, 배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작성된 산출물에 대해 리뷰와 인스펙션을 주관하며 개발자와 관리자간의 조화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프로젝트의 이해당사자들이 합리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프로젝트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컨설팅이다.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란 미국방성의 요청에 의해 카네기멜론 대학의 SW공학연구소가 개발한 성숙도 평가모델을 기준으로 여러 CMM모델을 포함한 통합모델이다. 국제적 권위를 가진 인증을 통해 회사의 프로세스 및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고 CMMI 심사를 통해 부족한 프로세스에 대해 외부검토를 수행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는 모델이다.

SW프로세스 개선 모델

[SP인증 획득 기업 수(2014년 기준)]

2013년부터 정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에서 인증을 획득한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비의 50%를 되돌려 주겠다고 하자 인증 신청기업이 늘어났다. 이는 그동안 심사비용 문제로 SW기업들이 고민을 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2) 또한 전테 인증기업들의 규모별 분포를 살펴보면 64개 기업이 중소기업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2014년부터 SP인증을 기업의 관점이 아닌 발주자의 관점에서 가점을 주기로 결정함에 따라 안전행정부가 기술평가항목에 SP인증 획득여부를 반영했고, 방위사업청이 무기체계 연구개발사업제안서에 SP인증기업을 우대한다는 내용을 명시했다.

한국형 SW프로세스품질인증모델은 2006년 개발되어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하고 SW산업진흥법 개정을 통해 SW프로세스 품질인증제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SW가 타산업과 융복합화되며 보다 복잡해지고 있어 SW품질이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SP인증모델은 프로젝트와 조직의 관점으로 구성되어 국내 SW기업의 환경특성에 적합한 SW프로세스 역량수준의 심사체계를마련하고 프로세스 기반의 SW프로젝트 완성도 제고에 중점을 두고있다.
SP인증은 SW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개발, 관리 능력을 심사(2등급)하고 조직 프로세스 표준화 및 관리, 프로세스 개선능력을 심사(3등급)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2)SP인증제도, 1년간 인증획득 10건에 불과.. 개선필요 지적, 전자신문, '13년 10월

[Agile 프로세스 특징과 설계원칙]

 Agile 프로세스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가치에 맞는 품질 좋은 SW를 계속해서 전달하는 것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폭포수 모델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방식에 반대의 움직임을 보여 왔다. 급변하는 e비지니스 환경에서 SW개발 분야의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여러 방법론의 통칭이기도 하다.

[Agile 프로세스 특징과 설계원칙]
기존의 고전적 프로세스가 절차와 산출물을 중시하는데 반해 Agile은 협력과 수행 가능한 SW, 현장고객, 테스트 기법을 중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