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1일 월요일

SW설계 (view)


아키텍처 구조와 관점 (View)라는 것은 SW시스템의 특정 특성들을 보여주는 SW아키텍처의 부분적인 면들을 묘사하는 것으로 특정한 뷰는 SW설계와 관련 있는 특정한 이슈와 연관이 있다. 특정한 뷰는 기능적 요구사항을 표현할 있는 논리적 (Logical view), Concurrency 이슈를 표현한 프로세스 (Process view), 분배이슈를 표현한 물리적인 (Physical view), 설계의 구현 단위를 표현한 개발 (Development view), 행동적(Behavioral) , 기능적(Functional) , 조적(Structural) , 데이터 모델링(Dat Modeling) 뷰로 나눌 있다



SW설계시 핵심이슈


SW설계시 핵심이슈는 병행성, 이벤트의 통제와 처리, 컴포넌트의 분배, 오류/예외처리/장애의 아래의 표와 같다.

SW설계

 SW설계는 크게 아키텍처 설계와 상세설계로 나누어 있다. SW아키텍처 설계(Software Architectural Design) 상위레벨 설계로 일반적인 설계의 개념과 SW 관점에서의 설계의 할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인지하여 설계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개념을 이해할 있게 된다. SW상세설계(Software Detailed Design) 모든 SW설계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이슈를 별하여 효과적으로 설계의 산출물을 작성하는 것이다.
SW설계를 통해 얻을 있는 이점은 SW설계에 대한 기본지식의 이해다. 일반적인 설계의 개념과 SW관점에서의 설계역할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인지하여 설계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개념을 해할 있게 된다.
또한 설계시 다루어져야할 핵심이슈 인식을 위해 모든 SW설계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이슈 분별하여 효과적으로 설계의 산출물을 작성할 있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관점에서 SW구조와 아키텍처를 고려함으로서 (View) 아키텍처 스타일, 설계 패턴 그리고 프로그램 계열(Family of Programs) 다양한 관점에서 설계를 고려하여 설계를 통해 SW품질을 향상 시킬 있다. 마지막으로 SW설계에 사용되는 표기법 전략을 분류하고 선택하여 공유하기 용이하게 된다.